부산항은 2018년 2167만TEU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으로 세계 6위를 기록하였지만, 선용품 산업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국내 선용품 산업은 준수한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해외 선용품 산업에 비해 정부지원이나 통합플랫폼, 인프라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경쟁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표준화되지 않은 코드 사용은 국내 선용품 산업 경쟁력을 저해하는 대표적인 요인으로 들 수 있다. 선용품 산업에 있어 표준화되지 않은 코드의 사용은 유의미한 통계자료 관리나 분석을 어렵게 하고, 나아가 새로운 사업이나 영업기회를 상실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제 해결을 위해 국내 선용품 거래 데이터를 활용해 품목 코드 표준화 방안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부산항은 2018년 2167만TEU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으로 세계 6위를 기록하였지만, 선용품 산업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국내 선용품 산업은 준수한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해외 선용품 산업에 비해 정부지원이나 통합플랫폼, 인프라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경쟁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표준화되지 않은 코드 사용은 국내 선용품 산업 경쟁력을 저해하는 대표적인 요인으로 들 수 있다. 선용품 산업에 있어 표준화되지 않은 코드의 사용은 유의미한 통계자료 관리나 분석을 어렵게 하고, 나아가 새로운 사업이나 영업기회를 상실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제 해결을 위해 국내 선용품 거래 데이터를 활용해 품목 코드 표준화 방안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Busan Port ranked 6th in the world with 21.67 million TEUs of container handling in 2018, but the ship supply industry has fallen short of that. Despite its technological prowess, Korea's ship supply industry lacks competitive edge in many aspects such as government support, integrated platform, and...
Busan Port ranked 6th in the world with 21.67 million TEUs of container handling in 2018, but the ship supply industry has fallen short of that. Despite its technological prowess, Korea's ship supply industry lacks competitive edge in many aspects such as government support, integrated platform, and infrastructure compared to overseas ship supply industries. The use of code, which is not standardized, can be cited as a leading factor that undermines the competitiveness of Korea's ship supply industries. In the ship supply industry, the use of non-standardized codes can make it difficult to manage or analyze meaningful statistics, and, by extension, can lead to the loss of new business opportunities. Therefore, in this study, we intend to use local ship supply transaction data to study how to standardize item code to solve the problem.
Busan Port ranked 6th in the world with 21.67 million TEUs of container handling in 2018, but the ship supply industry has fallen short of that. Despite its technological prowess, Korea's ship supply industry lacks competitive edge in many aspects such as government support, integrated platform, and infrastructure compared to overseas ship supply industries. The use of code, which is not standardized, can be cited as a leading factor that undermines the competitiveness of Korea's ship supply industries. In the ship supply industry, the use of non-standardized codes can make it difficult to manage or analyze meaningful statistics, and, by extension, can lead to the loss of new business opportunities. Therefore, in this study, we intend to use local ship supply transaction data to study how to standardize item code to solve the prob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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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선용품 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국내 선용품 거래 데이터를 활용하여 표준화되지 않은 현재의 선용품 품목 코드 분류 체계를 정리하고 품목코드 표준화를 위한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유효한 통계 산출을 위해서는 선용품 분로 코드 표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품목 코드들간 통합 관리와 매핑이 가능하도록 현재 활용되고 있는 세관 신고 데이터나 업체별 ERP 데이터 분석을 통해 프로토 타입 형태의 표준화된 선용품 분류 코드와 표준화 절차를 도출해 보았다.
제안 방법
선용품 품목 코드 표준화를 위해서 실제 세관 신고 데이터나 관련된 기관 데이터를 확보하고 분석한다. 선용품 품목 코드 표준화를 위한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후속연구
세계 주요 항만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과거 하역 중심 기능에서 해상운송과 육상운송의 연결점 역할과 더불어 해양관광, 종합비지니스 공간 등 그 기능이 다양해지고 있다. 따라서, 부산항이 세계적인 고부가가치 국제물류시설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항만의 본원적 기능뿐만 아니라 항만배후단지, 물류서비스, 선용품 등 항만 부가기능에 대한 연구 및 투자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여기서 선용품이란 운항 중인 선박 혹은 신조선에 필요한 선식품, 일용잡화품, 엔진기부속품 및 면세품 등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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