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지성 알고리즘을 이용한 학습 콘텐츠 추천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earning content recommendation system using the algorithm of collective intelligence원문보기
본 연구는 학습자 및 교수자의 학습 방법 및 교수방법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집단 지성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콘텐츠추천 시스템을 개발 하여 학습자 및 교수자가 효과적인 학습을 진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최근 쇼핑몰이나 영화등에 적용되는 추천시스템을 교육에 적용하여 교수학습 주제를 선정시 학습자 수준, 학습환경, 학습자의 상태등에 따른 적절한 학습 방법 및 교수 방법을 제공하여 학습자는 본인에게 알맞은 학습 방법을 찾는데에 더 효율적이여 교수자는 교수학습과정을 설계하는데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학습 콘텐츠 추천시스템에 대한 정확성 및 효용성은 교수자 및 학습자들의 지속정인 사용으로 데이터가 쌓인 후 사용자들의 평가를 통하여 검증이 필요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학습자 및 교수자의 학습 방법 및 교수방법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집단 지성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콘텐츠 추천 시스템을 개발 하여 학습자 및 교수자가 효과적인 학습을 진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최근 쇼핑몰이나 영화등에 적용되는 추천시스템을 교육에 적용하여 교수학습 주제를 선정시 학습자 수준, 학습환경, 학습자의 상태등에 따른 적절한 학습 방법 및 교수 방법을 제공하여 학습자는 본인에게 알맞은 학습 방법을 찾는데에 더 효율적이여 교수자는 교수학습과정을 설계하는데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학습 콘텐츠 추천시스템에 대한 정확성 및 효용성은 교수자 및 학습자들의 지속정인 사용으로 데이터가 쌓인 후 사용자들의 평가를 통하여 검증이 필요 할 것이다.
In this study, that by applying the algorithm of collective intelligence in helping to select the teaching methods and learning methods of learner and teacher, develop a content recommendation system, the teacher and the learner promote effective learning, I have intended to And for this reason can ...
In this study, that by applying the algorithm of collective intelligence in helping to select the teaching methods and learning methods of learner and teacher, develop a content recommendation system, the teacher and the learner promote effective learning, I have intended to And for this reason can be applied to education recommended system to be applied to a movie or shopping mall recently, at the time of selection, it is appropriate in accordance with the state, such as the level of the learner, learning environment, learners the theme of teaching and learning, and to provide a teaching method and learning method, the learner can to find the learning method appropriate for the user, and a more efficient, Professor system that can save time to design the teaching learning process I developed, The utility and accuracy of the learning content recommendation system developed finally, after the data is accumulated in the use of a continuous schedule of the learner and a teacher, would need to be validated through the rating.
In this study, that by applying the algorithm of collective intelligence in helping to select the teaching methods and learning methods of learner and teacher, develop a content recommendation system, the teacher and the learner promote effective learning, I have intended to And for this reason can be applied to education recommended system to be applied to a movie or shopping mall recently, at the time of selection, it is appropriate in accordance with the state, such as the level of the learner, learning environment, learners the theme of teaching and learning, and to provide a teaching method and learning method, the learner can to find the learning method appropriate for the user, and a more efficient, Professor system that can save time to design the teaching learning process I developed, The utility and accuracy of the learning content recommendation system developed finally, after the data is accumulated in the use of a continuous schedule of the learner and a teacher, would need to be validated through the rat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추천시스템을 활용한 교육 활동에 적용하여 학습자들에서는 학습하고자 하는데 적절한 콘텐츠를 제공해주고 교수자에게는 교수학습 모형 및 수업 방법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설계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검증된 집단 지성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제공하여 학습자에게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도록 하고 교수자에게는 교수학습과정안을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학습자나 교수자들에게 알맞은 교수학습과정안이나 학습 콘텐츠를 추천해주어 교수자에게는 교수학습과정안을 구성하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학습자에게는 학습콘텐츠를 찾는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는데에 목적이 있다. 그 결과로 요즘 쇼핑몰이나 영화 등에 쓰이는 추천시스템을 교육에 적용하여 하나의 추천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학습자나 교수자들에게 알맞은 교수학습과정안이나 학습 콘텐츠를 추천해주어 교수자에게는 교수학습과정안을 구성하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학습자에게는 학습콘텐츠를 찾는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는데에 목적이 있다. 그 결과로 요즘 쇼핑몰이나 영화 등에 쓰이는 추천시스템을 교육에 적용하여 하나의 추천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추천 시스템은 학습자의 학습 능력과 학습자의 학습환경 그리고 학습자의 수업인원을 고려하여 유클리언 거리계산법으로 추천하는 콘텐츠와 추천받고자 콘텐츠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여 추천하여 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시스템은 기본에 자기주도 학습에 효과적인 도구였던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에 콘텐츠기반 추천과 협력 추천을 적용하여 학습자 및 교수자에게 학습콘텐츠 및 교수학습모형을 추천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로 요즘 쇼핑몰이나 영화 등에 쓰이는 추천시스템을 교육에 적용하여 하나의 추천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추천 시스템은 학습자의 학습 능력과 학습자의 학습환경 그리고 학습자의 수업인원을 고려하여 유클리언 거리계산법으로 추천하는 콘텐츠와 추천받고자 콘텐츠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여 추천하여 준다. 하지만 이 방법은 두 콘텐츠 사이의 변인들의 가중치는 고려하지 않고 다만 단순히 거리만 계산하는 방법으로 선호도와도 약간은 거리가 존재한다.
교수자는 적절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추천 받기 위해서는 먼저 다른 교수자들과의 유사도를 측정하여야한다. 이때 어떠한 부분으로 유사도를 측정할 것이냐를 정해야하는데 본 시스템에서는 세가지 사항에 대하여 유사도를 측정하여 추천시스템을 구성 한다.
학습자의 학습환경 즉 지역적 환경을 고려하여 유사도를 측정한다. 학습자가 살고 있는 지역적 환경 즉 도심 환경인지 시골환경인지를 구별하여 학습자 환경을 고려하여 유사도를 측정한다.
학습자의 학습 능력은 과목별 성적 백분위를 적용하여 스테나인 방법으로 9등급을 구분하여 유사도를 측정한다.
후속연구
하지만 이 방법은 두 콘텐츠 사이의 변인들의 가중치는 고려하지 않고 다만 단순히 거리만 계산하는 방법으로 선호도와도 약간은 거리가 존재한다. 해서 추후에는 각 변인별로 가중치를 적용할 수 있고 추천 받었던 사람들의 선호도를 고려한 추천 시스템이 필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