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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벤처창업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2019 Nov. 08, 2019년, pp.21 - 25
김종성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 신지만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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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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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몰이란 무엇인가? | 온라인쇼핑몰이란 전자상거래를 위한 상품의 광고 및 전시가 가상의 쇼핑몰을 통해 이루어지고 서버를 통해 다양한 상품의 쇼핑가격, 특성 등에 대한 자료를 저장하며, 웹페이지를 통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군을 취급하는 온라인 상점들의 집합을 의미한다(임동우, 2013). 온라인쇼핑 플랫폼은 운영방식과 거래방식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사업자가 직접 운영하는 개별쇼핑몰, 공동구매의 형태로 운영되는 소셜커머스, 판매자와 소비자의 중개업 형태로 운영되는 오픈 마켓이 있다. | |
e-커머스란 무엇인가? | e-커머스(commerce)는 통상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를 의미하는 협의의 개념이었으나, 이제 e-커머스 산업은 단순히 인터넷을 통한 상품판매의 수준을 넘어 유무선 분야의 다양한 플랫폼과 디바이스를 통해 서비스가 확장되어가고 있다. 1995년 아마존(amazon. | |
근거이론의 일반적인 절차는 어떠한가? | 근거이론의 일반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Goulding, 2000). 먼저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그와 관련된 현장의 피면접자들을 심층 인터뷰한 후에 ‘개방코딩(Open Coding)’을 통한 분석한다. 개방코딩은 근거 자료를 통해 개념을 밝히고, 명명하여 유사하거나 의미상으로 관련되어 있다고 여겨지는 사고나 사건, 물체, 작용/상호 작용을 하위범주로 묶는 범주화 과정이다. 즉 연구자는 정보를 구분함으로써 연구하는 현상에 대한 정보의 범주를 형성하는데, 각 범주 내에서 연구자는 여러 가지 속성이나 하위범주들을 발견한다. 범주화 과정에서는 단순히 이름을 명명하는 것만으로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 인식할 수 없으므로, 현상이 어떻게, 왜 일어날 수 있는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고려하여 범주를 더욱 구체화한다. 이후 축코딩을 실시하는데, 축코딩은 개방코딩 동안 분해되었던 자료를 재조합하는 과정으로, 현상에 대해서 더욱 정확하고 완벽에 가까운 설명을 해내기 위하여 범주의 속성과 차원을 계속 발전시키고, 범주의 속성과 차원에 따라 하위범주로 연결하며, 축코딩 이후 패러다임 모형(Paradigm Model)을 이용하여 범주들이 어떻게 서로 교차하고 연결되는가를 보여준다(Strauss & Corbin, 199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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