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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상공인의 창업 성공요인에 대한 정성적 연구
Examining the Success Factors of Start-ups of Small Businessmen in Qualitative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2, 2019년, pp.229 - 237  

홍한국 (동의대학교 경영정보전공) ,  김녹현 (동의대학교 경영정보전공) ,  김철민 (동의대학교 e비즈니스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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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경제위기의 여파로 국내 산업에서 소상공인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전체 사업체 중 86%를 차지할 정도로 소상공인 창업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1년 내 40% 정도 폐업하는 등 사업의 성공률은 낮아 소상공인의 사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소상공인의 창업 성공에 대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소상공인의 성공 및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기존 연구는 대부분 정량적 분석이며, 실제 사례연구 등의 정성적 분석은 학술논문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의 창업 성공에 대한 광범위한 사례를 분석한 후, 유형 별로 대응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소상공인이 창업하는 준비 과정에서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실용적 교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ough start-ups by small businessmen are increasing year by year, the success rate of start-ups have been low. Accordingly, it is necessary to look at various ways to improve the success rate of start-ups by small businessmen. Most previous studies on the issue have focused on identifying influen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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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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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부분 정량적 분석인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고려하여 소상공인의 창업 성공에 대한 광범위한 사례를 분석한 후, 유형 별로 대응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유형 별 대응방안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 본 연구를 통해 실무적인 측면에서 소상공인들에게 사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사업체의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의 창업 성공에 대한 광범위한 사례를 분석한 후, 유형 별로 대응방안을 도출한다. 이를 토대로, 소상공인이 창업하는 준비 과정에서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실용적 교훈을 제시하고자 한다.
  • 2007년에 창업하였지만 이후 오랜 경기악화와 극심한 경쟁 때문에 월 매출이 300만 원대로 급감하였다. 협소한 매장규모 때문에 프랜차이즈빵집으로 변경도 안 되고 재취업도 어려운 상황이 되어, 고재영 대표는 창업 2년 전부터 이용하던 SNS를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여 동네빵집으로 생존할만한 매출신장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정하였다. SNS마케팅 전략은‘우리 농산물로 만든 웰빙빵을 전국에 배달하며 이웃과 소통하는 착한 동네빵집’을 핵심메시지로 정하고, SNS채널을 활용해 이웃들에게 핵심메시지를 적극 알리고 소통하여 얻은 신뢰를 매출로 이어지게 만들자는 것이다.

가설 설정

  • SNS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신뢰할만한 핵심메시지를 생산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가 필수적일 것이다. 셋째, 소상공인을 배출할 수 있는 정부의 생태환경 구축이 필요할 것이다. 정보화마을과 소상공인 소셜클럽이라는 컴퓨터와 인터넷, SNS 생태환경 속에서 앞의 사례 업체가 성공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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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상공인 창업의 현황은 어떻게 되는가? 창업의 시작은 완벽한 준비를 전제로 해야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위기의 여파로 인해 조기퇴직 후에 창업을 하는 경향이 많으며 대다수의 사람들은 대박의 꿈을 이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누구나 창업을 하면 무조건 돈을 벌 수 있다는 착각을 하게 된다[1]. 소상공인 창업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14년을 기준으로 국내 산업에서 소상공인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전체 사업체 중 86%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2]. 이처럼 소상공인 창업의 증가로 인하여 우리나라 정부는 소상공인 창업 및 육성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적인 시도를 계속적으로 하고 있다[3].
일반적인 창업에 대한 착각은 무엇인가? 창업의 시작은 완벽한 준비를 전제로 해야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위기의 여파로 인해 조기퇴직 후에 창업을 하는 경향이 많으며 대다수의 사람들은 대박의 꿈을 이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누구나 창업을 하면 무조건 돈을 벌 수 있다는 착각을 하게 된다[1]. 소상공인 창업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14년을 기준으로 국내 산업에서 소상공인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전체 사업체 중 86%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2].
소상공인의 창업자의 특징과 문제점은 무엇인가? 선행연구에서는 소상공인의 창업자 특성 혹은 기업가 정신을 사업체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핵심적 요인으로 언급하고 있다[6]. 소상공인은 사업체의 규모가 작고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지 않아 경영과정에서 의사결정을 주체적으로 내리게 된다. 또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경영관리가 힘들고 자본조달의 한계로 인해 환경변화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러한 환경적 요인으로 창업자의 경영상 의사결정이 중요한데, 경험이나 자질 등과 같은 창업자의 특성이 경영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업 성공의 핵심적 요인으로 보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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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이강현, 이호택,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이 창업가정신과 창업기업역량,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컨설팅연구, 제19권 제1호, pp.43-55, 2019. 

  2. 정갑수, 설병문, "소상공인 지원제도가 경남지역 소상공인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제11권 제2호, pp.221-232, 2016. 

  3. 성옥석, 박승락, "소상공인 창업자특성이 경영마인드 개선과 역량제고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2호, pp.581-599, 2015. 

  4. 남윤형, "소상공인 회전문창업 실태와 해법," 중소기업포커스, 중소기업연구원, 16-3호, 2016. 

  5. 성창용, 정호연,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성공요인 분석," 한국창업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49-167, 2016. 

  6. 나상균, "소상공인 창업자의 특성, 창업성공요인 및 창업성과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제35권, 제4호, pp.251-268, 2016. 

  7. G. T. Lumpkin and G. G. Dess, "Clarifying the Entrepreneurial Orientation Construct and Linking it to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1, No.1, pp.135-172, 1996. 

  8. 중소기업청, 전국소상공인 실태조사 보고서, 2013. 

  9. 박동수, "소상공경영의 연구명제 탐색," 창업.중소기업경영지원센터, 2000. 

  10. 정종희, 조지윤, "소상공인 성공창업요인 분석에 관한연구," 창업학회지, 제9권, 제2호, pp.137-159, 2014. 

  11. 김남표, 권영주, "소상공인의 창업준비성, 사회적지 지, 정부의 창업컨설팅지원과 창업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창업학회지, 제13권, 제3호, pp.94-118, 2018. 

  12. D. R. Gnyawali and D. S. Fogel, "Environments for Entrepreneurship Development,"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제18권, 제4호 pp.43-62, 1994. 

  13. 윤종덕, 창업기업의 성공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서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14. 신유섭, 창업지원사업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5. 이병권, 창업동기 요인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호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16. 오재우 외, "창업준비성이 창업 초기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벤처창업연구, 제10권, 제4호, pp.67-80, 2015. 

  17. 박재환, 안태욱, "기업가정신과 창업준비가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벤처창업연구, 제11권, 제1호, pp.39-47, 2016. 

  18. 박성희, 소상공인의 성격특성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19. 이강현, 이호택,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이 창업가정신과 창업기업역량,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컨설팅연구, 제19권, 제1호, pp.43-55, 2019. 

  20. 유래현, 중소기업 경영자의 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21. 윤기선, 박정섭, "소상인사업자 경영교육에 따른 기업가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물류학회지, 제27권, 제3호, pp.67-77, 2017. 

  22. 소상공인진흥원, 소상공人 2010년 겨울 호, 2010. 

  23. 문정훈, 배미정, "SNS 통해 고객과 마음 소통 네트워크 '모색자 전략'으로 고비용 리스크 이겨내," 동아비즈니스리뷰, 281호, 2016. 

  24. 장지남, 지역 소상공인의 SNS 마케팅 사례연구,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5. 백필규 외, "소상공인 협업화 활성화 방안 연구," 중소기업연구원, 2012.12호, 2012. 

  26. 소상공인 정책토론회, "소상공인 정책기관의 조직과 역할," 자료집, 2017년 5월29일. 

  27. 이민정, 김양중, "할인마트의 거리, 규모, 상품유사도가 소상공인 이윤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개발학회학술대회, Vol.2018 No.11, pp.187-202,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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