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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관리학회 2018년도 제25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8 Aug. 17, 2018년, pp.29 - 32
김초해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김기영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본 연구의 목적은 사서와 이용자가 지닌 도서관 규범을 사서의 역할 규범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 사서는 이용자 및 정보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정보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역할 규범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이는 실제로 지켜지기보다는 규정적인 차원으로 존재하고 있었다. 반면 이용자는 사서의 역할 규범에 대한 인식이 약했지만, 경험을 통해 '사서는 자료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개인에게 정보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기술적 차원의 역할 규범을 지니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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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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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범의 요소 중 사회 경험적 요소는 무엇을 뜻하는가? | 먼저 규범적 원칙(normative principles)은 해야 하는 것과 해서는 안 되는 것을 규정하는 것으로, 특정 상황에서 특정인이 아닌 모든 사람의 특정 행위를 규정한다. 두 번째는 사회 경험적(socio-empirical) 요소로, 이는 특정 그룹이나 커뮤니티, 사회에서 승인된 것을 의미한다(Brenna et al., 2013). | |
신제도론은 조직이 의사결정을 할 때 무엇에 따른다고 주장하는가? | 한편, 신제도론에 따르면, 조직은 의사결정을 할 때 경제적 합리성이 아닌 규범적 합리성에 따라 선택을 내린다(Oliver, 1997). 또한 도서관과 이용자를 둘러싼 사회환경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그러한 변화의 수용이 도서관 내·외부에 동일하게 인식되고 적용되지 않을수도 있다. | |
규범은 어떤 측면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 규범은 ‘어떠해야 한다’는 규정을 설정하는 규정적이고 선험적인(prescriptive) 측면과 ‘어떠한 모습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기술적이고 경험적인(descriptive) 측면 두 가지로 설명될 수 있다(이상원, 20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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