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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정보원의 인지적 권위가 대학생의 과제정보 평가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Cognitive Authority of Online Sources on Undergraduate Students' Academic Information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18년도 제25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8 Aug. 17, 2018년, pp.79 - 82  

이창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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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온라인 정보원마다 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인지적 권위가 과제정보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도출된 변인에 따라, 온라인 학술논문, 온라인 사전, 소셜 Q&A, 온라인 사전에 대해 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인지적 권위가 과제정보의 정확성, 포괄성, 객관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온라인 사전, 소셜 Q&A, 온라인 사전의 인지적 권위는 과제정보의 정확성, 포괄성, 객관성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학술논문의 인지적 권위는 과제정보의 정확성, 포괄성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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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온라인 정보원 사이에 나타나는 인지적 권위의 차이에 대해 다루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온라인 정보원을 이용할 때 정보원의 종류에 따라 어떠한 인지적 권위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러한 인지적 권위가 대학생의 과제정보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것이다.
  • 본 연구에선 온라인 정보원의 인지적 권위가 대학생의 과제정보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온라인 학술논문의 인지적 권위가 객관성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을 제외하고 온라인 학술논문, 온라인사전, 소셜 Q&A, 온라인 뉴스의 인지적 권위는 과제정보의 정확성, 포괄성, 객관성을 평가할 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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