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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 이용자 맞춤교육의 도입 및 효과적 운영을 위한 필요조건 분석
Factors essential to successful adoption and delivery of customized library instruction in academ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13년도 제20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3 Aug. 19, 2013년, pp.179 - 184  

정미정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권나현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대학도서관 맞춤교육은 이용자의 자발적인 요청으로 사서가 이용자의 요구사항과 주제 분야, 전공 등을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교육을 설계 제공하는 것이다. 맞춤교육은 이용자가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내용을 제공한다는 강점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맞춤교육의 국내 대학도서관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맞춤교육의 필요조건 및 장애요인을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대학도서관의 맞춤교육담당자를 심층 면접하였다. 연구결과, 맞춤교육의 필요조건으로 사서 인력의 자격 및 자질과 교육 환경적 측면이 중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앞에서 파악된 필요조건이 결여되거나 교과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이 주요 장애요인으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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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맞춤교육을 시행하는 대부분 대학도서관에서는 수업연계교육과 그룹 교육을 모두 운영하지만 이용자 요청에 따라 중점을 두는 교육유형은 상이하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렇게 각 대학마다 맞춤교육 운영 현황이 다른 원인을 밝히기 위해 맞춤교육에 필요한 조건과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아래에서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대학도서관 웹사이트를 통해 국내 대학도서관에서의 맞춤교육 시행 현황을 파악한 후, 국내 대학도서관에 맞춤교육을 도입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필요한 핵심요인과 극복해야 할 장애요인을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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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맞춤교육의 국내 대학도서관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맞춤교육의 필요조건 및 장애요인을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대학도서관의 맞춤교육담당자를 심층 면접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는 맞춤교육의 국내 대학도서관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맞춤교육의 필요조건 및 장애요인을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대학도서관의 맞춤교육담당자를 심층 면접하였다. 연구결과, 맞춤교육의 필요조건으로 사서 인력의 자격 및 자질과 교육 환경적 측면이 중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앞에서 파악된 필요조건이 결여되거나 교과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이 주요 장애요인으로 파악되었다.
대학도서관 맞춤교육이란? 대학도서관 맞춤교육은 이용자의 자발적인 요청으로 사서가 이용자의 요구사항과 주제 분야, 전공 등을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교육을 설계 제공하는 것이다. 맞춤교육은 이용자가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내용을 제공한다는 강점을 가진다.
맞춤교육의 강점은? 대학도서관 맞춤교육은 이용자의 자발적인 요청으로 사서가 이용자의 요구사항과 주제 분야, 전공 등을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교육을 설계 제공하는 것이다. 맞춤교육은 이용자가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내용을 제공한다는 강점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맞춤교육의 국내 대학도서관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맞춤교육의 필요조건 및 장애요인을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대학도서관의 맞춤교육담당자를 심층 면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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