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관리학회 2015년도 제22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5 Aug. 20, 2015년, pp.115 - 120
김광성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김장중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이 연구는 20대 대학생들의 브라우징 행동 시 정보의 제목이 이용자의 정보 선택 및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분석을 위해 20대 대학생 3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 제목의 정확도가 정보 선택에 미치는 영향이 높고, 목적의 유무에 관계없이 제목은 정보 선택 및 결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지만 목적의 유무에 따라 제목을 통하여 선택한 정보의 만족도의 차이는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브라우징이란 무엇인가? | 브라우징은 매우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용어로서 보통 이용자들이 정보를 찾는 행위를 브라우징이라고 정의하는데, 이것은 목적이나 찾고자 하는 정보가 없이 정보 검색 행동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Chang & Rice, 1993). 이 이론에 따르면 Chang은 브라우징의 행동 유형을 4가지로 분류하였는데, 그 내용은 다음 표와 같다. | |
목적이 있는 브라우징에 경우 무엇이 정보 선택 및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가? | 둘째, 목적이 있는 브라우징의 경우 제목이 정보 선택 및 결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표 4>를 통해 알 수 있었다. 특히 목적이 있을 때 제목의 의미가 이해되지 않는 경우 선택하지 않는 비율이 70. | |
Situational 브라우징에 있어 영향을 끼치는 것은 무엇인가? | 정보를 검색할 때 위에서 언급되었던 Situational 브라우징을 진행하여 사용자는 정보를 탐색한다. 그럴 때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정보를 요약한 제목이다. 유홍식(2009)은 웹상의 뉴스 기사의 내용과 제목의 의미의 방향성이 일치하는 경우에 이용자들의 평가가 높아지며, 더불어 기사 전체의 방향을 정확히 반영한 기사 제목보다는 약간 부정적인 기사 제목이 제시되는 경우, 이용자들은 해당 기사의 뉴스가치를 더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