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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처리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09 Apr. 23, 2009년, pp.387 - 390
제갈현영 (국방대학교 전산정보학과) , 박건우 (국방대학교 전산정보학과) , 이상훈 (국방대학교 전산정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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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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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는 무엇으로 소개되고 있는가? | 최근 온라인을 중심으로 등장한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는 인맥 구축, 사회 연결망, 지인 네트워크 등으로 소개되고 있지만 이는 기존에 사회학에서 소개하고 있는 사회 연결망 이론(Social Network Theory)에 뿌리를 두고 있다[2]. 일반적으로 사회 연결망 이론은 인간 행위와 사회 구조의 효과를 설명하는 것이다. | |
Web of trust는 어떤 개념인가? | ‘Web of trust’란 신뢰하는 웹을 의미한다. 암호화 혹은 보안 분야에서 흔히 사용하는 개념으로, PGP(Pretty Good Privacy) 등에서 공개키와 사용자간의 인증이나 특정 웹사이트의 선별적 연결을 위해 신뢰할 수 있는 대상들을 신뢰 목록에 올려놓아 이에 해당하는 대상에게만 인증을 해주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은 특정 분야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어디에서든 사용이 가능하다. | |
구전이란? | 구매에 대해 만족한 소비자는 그들이 만족한 제품을 반복구매하며 다른 사람에게 해당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지만, 구매에 불만족한 소비자들은 구매한 제품에 대해 불평을 하게 된다[3].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가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전파되는 현상을 구전 (Word of Mouth)이라고 하는데, 이를 통해 상품 구매 소비자의 평가 정보가 다른 사람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실제로 김치냉장고와 같은 주부용 가전제품의 경우한 조사결과를 보면 ‘주위 권유’가 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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