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상품 구매 의사결정을 위한 가치 측정 알고리즘 설계
A Design of the Value Measurement Algorithm for Efficient Decision for buying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09 Apr. 23, 2009년, pp.387 - 390  

제갈현영 (국방대학교 전산정보학과) ,  박건우 (국방대학교 전산정보학과) ,  이상훈 (국방대학교 전산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의 생활화를 통해 우리 생활 패턴이 크게 변화하였다. 특히 상품 구매의 경우 온라인 시장의 성장과 상품 정보의 범람으로 소비자들의 구매 의사결정은 더욱 어려워졌다. 따라서 효율적인 상품 구매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기반으로 한 더 가치있는 정보를 선별하여 제공해 줄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요소 분석을 통해 상품 후기에 대한 개인화된 가치 측정값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보다 효율적인 상품 구매가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가치 측정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상품 정보에 개인화된 가치값을 부여함으로써 수용자의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상품 구매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가치 측정 알고리즘을 제안했다. 가치 측정의 고려요소는 작성자가 얻고 있는 신뢰정도를 나타내는 신뢰 지수, 작성자와 수용자와의 상품 후기 작성 내역 (관심 내역)의 유사도를 나타내는 유사 지수, 작성자와 수용자 각자의 분야별 관심정도를 나타내는 관심 지수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이 신뢰 목록 분석을 통해 사용자들의 상호관계를 알아봄으로써 효율적인 작성자와 상품 후기를 추천해주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Epinions의 개념을 이용해 상품 구매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가치 측정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먼저 소셜 네트워크 분석의 필요성과 구매 후기와 관련된 구전(Word of Mouth) 및 신뢰 목록에 대한 관련 분야를 알아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네트워크는 무엇으로 소개되고 있는가? 최근 온라인을 중심으로 등장한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는 인맥 구축, 사회 연결망, 지인 네트워크 등으로 소개되고 있지만 이는 기존에 사회학에서 소개하고 있는 사회 연결망 이론(Social Network Theory)에 뿌리를 두고 있다[2]. 일반적으로 사회 연결망 이론은 인간 행위와 사회 구조의 효과를 설명하는 것이다.
Web of trust는 어떤 개념인가? ‘Web of trust’란 신뢰하는 웹을 의미한다. 암호화 혹은 보안 분야에서 흔히 사용하는 개념으로, PGP(Pretty Good Privacy) 등에서 공개키와 사용자간의 인증이나 특정 웹사이트의 선별적 연결을 위해 신뢰할 수 있는 대상들을 신뢰 목록에 올려놓아 이에 해당하는 대상에게만 인증을 해주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은 특정 분야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어디에서든 사용이 가능하다.
구전이란? 구매에 대해 만족한 소비자는 그들이 만족한 제품을 반복구매하며 다른 사람에게 해당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지만, 구매에 불만족한 소비자들은 구매한 제품에 대해 불평을 하게 된다[3].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가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전파되는 현상을 구전 (Word of Mouth)이라고 하는데, 이를 통해 상품 구매 소비자의 평가 정보가 다른 사람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실제로 김치냉장고와 같은 주부용 가전제품의 경우한 조사결과를 보면 ‘주위 권유’가 5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