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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처리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2 Nov. 22, 2012년, pp.1694 - 1697
유상철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유병석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김유미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이유진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고훈 ((주)미디어젠) , 윤성현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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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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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 인식 인터페이스의 사용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 음성 인식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기존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 속 자판 입력으로 인한 오타율을 감소시킬 수 있고, 이동 중이나 운전 중에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메신저를 사용할 경우에 화면을 보지 않고 음성으로 메시지를 입력함으로써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다양한 스마트폰 사용자 계층을 고려함으로써, 아동, 노인, 장애우 등 폭 넓은 사용자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
스마트폰 자판은 어떤 단점이 있는가? |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가 꾸준히 성장함에 따라서 터치 자판을 이용한 메시지 입력 방식에 대한 문제점이 많이 지적되고 있다. 스마트폰 자판은 자판 간격이 매우 좁아서 메시지를 입력할 때 빈번하게 오타가 발생하고, 이동 및 운전 중 사용으로 인한 사고 위험, 기기 조작에 익숙하지 않은 아동, 노인, 장애우 등 소외 계층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 |
최근 서버 기반 음성 인식이 범용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활용 가능한 이유는? | 최근의 서버 기반 음성 인식은 HMM(Hidden Markov Model) 엔진을 이용하여 서버에 접속하는 다양한 사용자의 음성 패턴을 모델화하여 인식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 개인차에 따른 음성 인식률 저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범용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활용이 가능하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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