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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음식 스토리의 콘텐츠 구성 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ategy for Contents Composition of Food Sto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3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3 May 24, 2013년, pp.59 - 60  

송영애 (전주대학교 식품산업연구소) ,  전기흥 (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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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08년 이후 본격적으로 부각되어진 음식 스토리텔링(storytelling) 분야의 기초가 되는 이야기(story)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음식 스토리의 구성 소재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새로운 음식 스토리의 콘텐츠 구성 전략에 대해 제시하였다. 먼저 음식 스토리텔링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스토리의 소재 발굴 및 필요성을 강조한 연구, 스토리를 통한 음식 메뉴개발 및 관광상품화 방안 제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스토리텔링에 의한 소비자의 태도를 살펴보는 연구가 서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스토리텔링 활용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관광, 온라인 게임,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등의 스토리와 차별화된 음식 스토리 창작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간 전해져 내려오고, 최근 창작되어진 음식 관련 스토리의 내용을 분석하여 이를 1.0, 2.0, 3.0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가 지향해야할 음식 스토리의 새로운 콘텐츠 구성 형식인 4.0을 제시하여 앞으로 차별화된 음식 스토리를 창작하는데 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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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말하는(tell : 구전, 텔레비전, 신문, 라디오, 잡지, 인터넷, SNS, 광고 등) 내용으로 상호작용(~ing)이 일어날 수 있도록 만드는 가장 근원적인 이야기(story)의 내용 구성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소시키고자 스토리 창작을 위한 콘텐츠 구성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이는 창작기술로서 음식 스토리텔링 창작을 위한 소재 찾기, 콘텐츠 구성, 속성 강조 등의 실질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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