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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ADDIE 교수설계모형 기반 교육용 정보역량강화 프로그램
Educational Information Capacity Reinforcement Program Based on ADDIE Instructional Design Model 원문보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8년도 하계학술대회, 2018 Aug. 02, 2018년, pp.143 - 146  

곽재효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유헌창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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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양한 tv프로그램과 문화생활로 인하여 다양한 방면에서 역량을 지닌 '창의 융합형 인재'가 떠오르고 있다. 거기에다가 21세기 사회에 접어들면서 정보 기술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으며, 2015 정보과 교육과정이 그 증거를 말해 주고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창의 및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용 정보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여기서 사용하는 게임 엔진은 최근에 떠오르고 있는 '유니티'를 사용할 것이며, 교수설계모형의 기초인 ADDIE 교수설계모형을 적용하여 더욱더 효과적인 교육용 정보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제작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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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대변화에 맞는 창의 및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ADDIE 교수설계모형을 적용하여 효과적인 정보기술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 우선, 첫 번째 프로그램은 Make-maze라는 게임이다. 이 프로그램은 이름 그대로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가는 미로를 설계하는 게임이다. 그리고 정보과 교육과정 중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영역에서의 추상화개념으로써, 중학교 정보 교과서 Ⅳ.
  • 본 연구에서는 제작한 정보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구현해보고 직접 실행해보도록 한다. [그림 3]은 게임 시작화면이며, start 버튼을 누르면 게임이 시작된다.
  • 본 연구는 시대변화에 맞는 창의 및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ADDIE 교수설계모형으로 기반한 교육용 정보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게임엔진 유니티로 제작한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가장 기초 설계모형인 ADDIE 교수설계모형과 제작 및 수정이 간편하며 현재 떠오르고 있는 유니티에 대하여 탐색하였으며, 정보역량강화 프로그램인 Make-maze를 제작하였고 체계적인 ADDIE 교수설계모형에 접목하여 추상화 및 창의성, 의사소통능력 등등 다양한 기대 효과가 발생하여 교육에 적절하게 적용될 것이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체제적(Systemic)이다. 체제적이라는 것은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총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으로 ADDIE 모형은 성공적인 목적 수행을 위하여 중요한 과정을 포함하고 있으며, 교수설계자는 전체 교수체제 요소들 사이의 상호의존성을 의식해야하기 때문에 체제적인 특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 세 번째, 신뢰적(Reliable)이다. ADDIE 모형이 신뢰적 특성을 갖는 이유는 단계들이 특정한 교수설계자, 장소 등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수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 네 번째, 순환적(Iterative)이다. ADDIE 모형은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동안 분석,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 단계에 이르기까지 무한하게 반복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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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니티의 특징은 무엇인가? 유니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풍부하고 확장 가능한 올인원 에디터이다. UI시스템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빨리 만들 수 있으며, GUI가 아주 직관적이라서 편하게 사용하기가 좋다.[4] 둘째, Art & Design 툴과 그래픽 렌더링 시스템을 지원하여 창조적인 작업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 셋째, 멀티플랫폼 지원이 가능하다. 한 번의 빌드로 다양한 플랫폼 모바일, VR, AR, 웹, Desktop, 콘솔, TV 등등에 이르기까지 더 강화된 플랫폼을 지원하며, 광범위하게 모든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다. 넷째, 멀티 플레이가 가능하며 팀 콜라보레이션도 가능하다. Unity로 실시간 네트워크 게임을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을 제공하며, Unity Teams은 협업과 간단한 워크플로우 기능을 통해 크리에이티브 팀이 서로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 다섯째, 저렴한 라이센스 비용을 제공하며, Unity을 통하여 수익화 및 광고를 통하여 신규 고객 확보도 가능하다. 개인 라이센스는 여전히 무료로 유지하고 있으며, 매출이 1억 이하일 경우는 무료 라이센스를 사용할 수 있다.
유니티란 무엇인가? 유니티는 ‘Unity Technologies’의 약자로써, 게임 엔진 기술이자 통합개발환경(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IDE)이다. 누구나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도와준다는 ‘게임 개발의 민주화’ 가 유니티의 슬로건이다.
ADDIE 교수설계모형은 어떤 모형이라 할 수 있는가? ADDIE 교수설계모형은 ISD의 기본모형으로써, 교수체제 설계모형의 기초이며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모형,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모형 등등 다양하게 활용되는 모형이라 할 수 있다[5]. ADDIE는 핵심적인 과정인 분석 단계(Analysis), 설계 단계(Design), 개발 단계(Development), 실행 단계(Implementation), 평가 단계(Evaluation)의 각 단계의 영어 첫 글자를 가져 온 이름을 의미하고 있으며, 교육적 요구를 분석하여 해결 대안을 찾아내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설계 및 개발하여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체제적 접근 모형이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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