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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8년도 하계학술대회, 2018 Aug. 02, 2018년, pp.143 - 146
곽재효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유헌창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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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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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의 특징은 무엇인가? | 유니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풍부하고 확장 가능한 올인원 에디터이다. UI시스템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빨리 만들 수 있으며, GUI가 아주 직관적이라서 편하게 사용하기가 좋다.[4] 둘째, Art & Design 툴과 그래픽 렌더링 시스템을 지원하여 창조적인 작업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 셋째, 멀티플랫폼 지원이 가능하다. 한 번의 빌드로 다양한 플랫폼 모바일, VR, AR, 웹, Desktop, 콘솔, TV 등등에 이르기까지 더 강화된 플랫폼을 지원하며, 광범위하게 모든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다. 넷째, 멀티 플레이가 가능하며 팀 콜라보레이션도 가능하다. Unity로 실시간 네트워크 게임을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을 제공하며, Unity Teams은 협업과 간단한 워크플로우 기능을 통해 크리에이티브 팀이 서로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 다섯째, 저렴한 라이센스 비용을 제공하며, Unity을 통하여 수익화 및 광고를 통하여 신규 고객 확보도 가능하다. 개인 라이센스는 여전히 무료로 유지하고 있으며, 매출이 1억 이하일 경우는 무료 라이센스를 사용할 수 있다. | |
유니티란 무엇인가? | 유니티는 ‘Unity Technologies’의 약자로써, 게임 엔진 기술이자 통합개발환경(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IDE)이다. 누구나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도와준다는 ‘게임 개발의 민주화’ 가 유니티의 슬로건이다. | |
ADDIE 교수설계모형은 어떤 모형이라 할 수 있는가? | ADDIE 교수설계모형은 ISD의 기본모형으로써, 교수체제 설계모형의 기초이며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모형,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모형 등등 다양하게 활용되는 모형이라 할 수 있다[5]. ADDIE는 핵심적인 과정인 분석 단계(Analysis), 설계 단계(Design), 개발 단계(Development), 실행 단계(Implementation), 평가 단계(Evaluation)의 각 단계의 영어 첫 글자를 가져 온 이름을 의미하고 있으며, 교육적 요구를 분석하여 해결 대안을 찾아내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설계 및 개발하여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체제적 접근 모형이다[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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