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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교과의 협력적 문제해결력 측정 가능성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Measuring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in Informatics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8년도 하계학술대회, 2018 Aug. 02, 2018년, pp.171 - 174  

이태근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학과) ,  김자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이원규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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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교과는 컴퓨터과학적 지식과 기술의 탐구와 더불어 실생활의 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하고 이를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는 교과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정보교과의 교과역량 중 하나가 협력적 문제해결력이다. 정보교육을 통하여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래밍 분야에서 강조하는 역량 역시 협력이다. 본 연구는 정보교과의 관점에서 협력적 문제해결력 측정 방식을 깃허브, 스택오버플로우의 사례와 PISA, ATC21S의 평가사례를 비교하고자 한다. 협업을 통한 더 나은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프로그래밍의 과정을 통하여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살펴볼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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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보교과를 통하여 쉽게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협업을 쉽게 배우고 느낄 수 있다. 교육과정을 통하여 배울 수 있는 협업을 측정하는 다양한 평가방법이 협력적 문제해결력의 성취수준을 잘 표현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깃허브나 스택오버플로우 등은 프로그래머들의 공유와 협업이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젝트 사이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보교육의 관점에서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평가하는데 PISA나 ATC21S의 방법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이를 위해 프로그래밍 교육에서의 협력 관점을 프로젝트 사이트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정보교육의 관점에서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평가하는데 PISA나 ATC21S의 방법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 이를 위해 프로그래밍 교육에서의 협력 관점을 프로젝트 사이트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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