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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8년도 동계학술대회, 2018 Jan. 18, 2018년, pp.37 - 40
배예나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 안미리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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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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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교육방식의 한계점은? | 오늘날 정보화 패러다임에 따른 기술‧사회 변화는 미래형 교육‧학습 환경의 진화를 재촉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창의인재 양성과 직결된 창의적 학습사회로의 구현을 가능케 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방식은 정형화된 비창의적인 반복학습 위주의 교육기반‧문화 형성이 한계로 작용하며, 자발적‧자기 주도적 학습 흥미와 동기유발, 창의력 사고력 향상 등이 저조한 실정이다. ODEC PISA에 따르면 우리나라 의 학업성취도(‘15년)는 세계 70개국 중 읽기(4~9위)‧ 수학(6~9위)‧과학(9~14위)로 상위 수준이나, 과학에 대한 즐거움 지수(-0. | |
프라빈스 방과후 학교 연합의 도시차원에서의 교육환경 조직 및 학습기회 제공하는 방법에서는 졸업자를 어떻게 검증하나? | PASA(Province After School Alliance, 프라빈스 방과후 학교 연합)는 청소년에게 다양한 학습경로를 제공하기 위해 도시차원에서 교육환경을 조직하여 양질의 확장된 학습기회(ELO)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ELO과정 이수 시에는 디지털 배지를 부여함으로써, 중학교부터 고등학교 졸업까지의 ELO 경험의 궤적을 문서화하고 수여받은 배지를 통해 검증할 수 있다. PASA의 커뮤니티 협력체(AfterZone)는 해당 지역 청소년의 40%가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거나 호기심 해결, 실세계 경험, 자신의 관심 분야를 탐구할 수 있는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8]. | |
디지털배지란? | 디지털배지는 모바일 연결사회에서 필요한 능력을 제대로 갖추었는지를 광범위하고 정확하게 인증해주는 인적 자본의 평가 기준이다[2]. 지금까지 개인에 대한 역량 평가와 학업에 대한 수준·성취도에 대한 측정과 평가는 학위증이나 성적표 등으로 대신해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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