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적 가치를 높이는 디지털배지 설계와 활용 연구
Research on the Design and Use of Digital Badges to Increase Educational Value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22 no.6, 2023년, pp.71 - 86  

민연아 (한양사이버대학교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  이지은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정보.AI비즈니스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change in industry and the technological gap give rise to social demand for upskilling and reskilling and spread of alternative education. Against this backdrop, digital certification and career management tools can be used to manage various types of learning activities comprehensively. Di...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27)

  1. 김명희, "한양대, 학부 학점과정에 국내 대학 최초 '오픈배지' 도입", 전자신문, 2023, https://www.etnews.com/20230406000164. 

  2. 김민영, 유인식, 임걸, "블록체인 기반 배지서비스 플랫폼 설계", The KIPS Transactions: Part B, 제9권, 제11호, 2020, 332-338. 

  3.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국가자격증을 전자지갑(Q-net)에...'디지털 배지' 개발 착수", 2023,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917604. 

  4. 방상호, "디지털 배지와 문식성 교육의 통합", 리터러시 연구, 제9권, 제2호, 2018, 407-430. 

  5. 배예나, 안미리, "미래형 교육.학습 환경 조성을 위한 디지털배지(Digital Badge) 도입사례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 2018. 

  6. 유인식, "국내외 디지털 배지 발행 및 활용 사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2. 

  7. 이은주, "도서관 실감콘텐츠 서비스 개발을 위한 사례 연구", 인문사회 21, 제14권, 제1호, 2023, 2539-2550. 

  8. 이종근, "고등교육기관의 부패와 윤리적 대응 방안", 한국부패학회보, 제13권, 제2호, 2008, 77-98. 

  9. 정승원, 정현준, "신뢰성 있는 경력 증명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배지 프레임워크 설계",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20권, 제9호, 2022, 147-153. 

  10. 정재훈, "상호운용성, 공개 표준과 오픈 소스", LAW & TECHNOLOGY, 제3권, 제1호 2007, 93-107. 

  11. 채창균, 양정승, "한국의 대기업은 어떤 청년을 선호하는가?", 직업능력개발연구, 제20권, 제3호, 2019, 1-15. 

  12. 최미나, "대학생 요구분석을 통한 지속적 질관리 기반학습 및 진로 경력개발 시스템으로서의 e-러닝포트폴리오 활용방안 탐색", 사이버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2016, 1-7. 

  13. Abramovich, S., C. Schunn, and R. Mitsuo Higashi,?"Are badges useful in education?: It depends?upon the type of badge and expertise of?leaner",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and Development, Vol.61, No.2, 2013, 217-232. 

  14. Ahn, J., A. Pellicone, and B. Butler, "Open badges?for education: What are the implications at?the intersection of open systems and?badging?", Research in Learning Technology, Vol.22, 2014, 1-13. 

  15. Ahsan, K., S. Akbar, K. Abdulrahman, "Implementation?of micro-credentials in higher?education: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023, 1-36. 

  16. Chou, C.C. and S.J. He, "The Effectiveness of?Digital Badges on Student Online Contributions",?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Research, Vol.54, No.8, 2017, 1092-1116. 

  17. Credly, Bridging the Skills Gap and Building a?Talent Pipeline, Autodesk Case Study. 2020,?available at: https://learn.credly.com/casestudies/credly-autodesk-casestudy. 

  18. Deterding, S., R. Khaled, L. Nacke, and D. Dixon,?Gamification: Toward a Definition. Paper?presented at the CHI, 2011, Vancouver. 

  19. Fain, P., "Badging from within", Inside Higher?Education, 2014, available at: https://www.insidehighered.com/news/2014/01/03/uc-daviss-groundbreaking-digital-badge-system-new-sustainable-agriculture-program. 

  20. Gibson, D., N. Ostashewski, K. Flintoff, S. Grant,?and E. Knight, "Digital badges in education",?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Vol.20, No.2, 2015, 403-410. 

  21. Jovanovic, J. and V. Devedzic, "Open Badges:?Challenges and Opportunities", Advances in?Web-Based Learning - ICWL 2014, 2014, 56-65. 

  22. OECD, Micro-credential innovations in higher?education: Who, What and Why?, 2001,?available at: https://www.voced.edu.au/content/ngv%3A91648. 

  23. Reed, D., M. Sporny, D. Longley, C. Allen, R. Grant,?and M. Sabadello, "Decentralized Identifiers?(DIDs) v1.0, Core Data Model and Syntaxes",?W3C Working Draft, 2019, available at: https://www.w3.org/TR/did-core/. 

  24. HolonIQ, "Micro and Alternative Credentials",?Size, Shape and Scenarios - Part 1, 2021,?Available at: https://www.holoniq.com/notes/micro-and-alternative-credentials-size-sha.pe-and-scenarios-part-1. Accessed Apri 2023. 

  25. TechNavio, Global Digital Badges Market in the?Education Sector Market 2021-2025, 2021. 

  26. West, D. and A. Lockley, Implementing Digital?Badges in Australia: The Importance of?Institutional Context. In: Ifenthaler, D.,?Bellin-Mularski, N., Mah, DK. (eds) Foundation of Digital Badges and Micro-Credentials. Springer, Cham. 2016, https://doi.org/10.1007/978-3-319-15425-1_26. 

  27. Young, D., R.E. West, and T.A. Nylin, "Value of?Open Microcredentials to Earners and?Issuers: A case study of national instruments?open badges",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Vol.20, No.5, 2019, 105-1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