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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미피케이션 메커니즘의 기업 조직 내 동기부여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corporate Organizational Motivation of Gamification Mechanism 원문보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8년도 동계학술대회, 2018 Jan. 18, 2018년, pp.69 - 72  

하진주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  안미리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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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본격화로 과거 효율성과 생산성이 중점이 되던 경영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혁신, 창의성, 유연성이 대두되는 경영 패러다임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된 환경 속에서는 조직 구성원들의 창의적인 업무수행이 조직에게 경쟁우위를 가져다주는 새로운 지식과 아이디어의 원천이면서 동시에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살아남기 위한 필수 요소가 된다. 조직 및 상사의 강제적 견인보다는 구성원들 스스로 목적의식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업무수행은 가장 잘 발현될 수 있으며, 본 연구를 통해 창의적 업무수행 과정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내재적 동기부여의 관점에 초점을 맞추어 게이미피케이션 메커니즘과 접목시켰을 때 조직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를 발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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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요소들에 근거하여 진행된 이혜림 외(2014)가 진행한 145개의 게이미피케이션 사례 분석 연구에 따르면, 성공사례들에서는 평균적으로 게임 메커닉과 다이내믹을 비교적 높게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한 사례를 본 논문에서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업무수행 과정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내재적 동기부여의 관점에서 초점을 맞추어 게이미피케이션 메커니즘을 적용했을 때 조직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를 일으킬 수 있는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700개의 팀으로 매일 40분씩 30일동안 게임 내에서 30개국에 개설된 모의 지점을 돌면서 문제 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시스템을 익히도록 하였다. 또한 그 과정에서 팀별 단합을 통해 팀워크를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개인별 참여도는 99% 팀 참여율은 100%로 참여도가 기존 교육에 비해 매우 높았으며 훈련법 또한 효과적이었다고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게이미피케이션 메커니즘이 자발적 동기부여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앞서 말한 듯이 조직 성과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구성원 스스로의 자발적 노력과 협력의지가 조직 발전의 선제적 행동이 된다고 볼 수 있다.
  • 그렇다고 해서 내재적 동기부여만으로 충분한 동기부여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할 수는 어려우며 두 개념은 서로 반대되는 개념이라기보다는 상호보완적이며 고유의 역할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본 연구에서는 외재적 동기부여의 관점보다는 구성원 스스로가 몰입하여 흥미를 느끼고 성취와 만족을 위해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내재적 동기부여 측면에서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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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들은 지식 기반의 혁신을 이루고자 많은 자원과 노력을 투입하지만 일시적 성과만을 거두는 이유는? 기업들은 지식 기반의 혁신을 이루고자 많은 자원과 노력을 투입하지만 일시적 성과만을 거두는 경우가 많은데(손태원 등. 2002), 그 이유는 관련 경영기법의 도입여부를 성공의 판단기준으로 삼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Staw &Epstein, 2000). 따라서 아무리 탁월한 경영기법이라도 조직에 문화로서 흡수되고 융화되지 못한다면 조직 발전의 장애요인이 되고 조직경쟁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이창대, 2011).
내재적 동기부여의 과정에서 무엇을 느낄 수 있나? 내재적 동기부여는 구성원이 과업 수행 결과로 얻게 되는 외적인 보상이 아니라 과업 자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얻게 되는 즐거움, 성취감, 도전감 등에 의해 동기부여 되는 것을 의미한다(Deci,1975; Deci &Ryan, 1985). 이 과정에서 구성원은 자신의 업무에 대한 높은 자율성과 통제력을 갖게 되고 업무 자체에 더욱 몰입하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자신이 수행하는 업무를 매우 의미있고 가치있는 일로 여기는 것은 자연스럽게 업무 자체에 대한 높은 만족감으로 이어지게 된다. 게임메카닉의 “포인트, 레벨, 도전, 가상 상품, 리더보드”의 요소들과 보상, 경쟁, 성취 등의 게임 다이나믹 요소가 충족되어 구성원 자발적인 동기부여를 일으키면 이는 업무 수행에 있어서 강한 몰입감과 성취욕을 자극한 동기부여로 더 높은 업무몰입과 높은 성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21세기 경영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나? 4차 산업혁명의 본격화로 경영 환경의 예측 불가능한 기하급수적인 변화와 불확실성 속에서 기업이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유지하며 살아남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창의적 업무수행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21세기 경영 환경은 효율성과 생산성이 중점이 되던 20세기 과거의 경영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혁신, 창의성, 유연성이 대두되는 경영 패러다임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된 경영 환경 하에서 조직 구성원들의 창의적인 업무수행은 조직에게 경쟁우위를 가져다주는 새로운 지식과 아이디어의 원천이면서 동시에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살아남기 위한 필수 요소로 받아들여지고 있다(Amabile, 1988; Shalley, 1995; Shalley, Zhou &Oldham,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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