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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WeDo 2.0을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습자의 로봇에 대한 흥미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Robot Programming Education using WeDo 2.0 on Learner's Interest in Robot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8년도 동계학술대회, 2018 Jan. 18, 2018년, pp.33 - 34  

박혜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성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학업성취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인 중 한 가지는 학습에 대해 학습자가 가지는 흥미이다. 따라서 보다 효과적인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해서는 학생이 로봇에 대해 가지는 흥미를 높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이 로봇에 대해 가지는 흥미를 향상시키기 위해 WeDo 2.0을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한 후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WeDo 2.0을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로봇 학습에 대한 흥미와 로봇 학습에 대한 자신감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WeDo 2.0 활용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한 집단만을 대상으로 하여 진행되었으므로 통제집단과의 비교를 통해 보다 정확한 변인을 조사하는 후속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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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흥미란 인지적 속성과 정서적 속성 및 동기적 속성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 현실적으로 매우 유용하고 중요한 구인으로, 학습환경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면 최적의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로봇에 대한 흥미를 로봇 자체에 대한 흥미와 로봇 학습, 로봇 관련 활동, 로봇 관련 직업, 로봇 학습에 대한 자신감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보는데, 이는 학습자의 지속적인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해 필수적인 변인이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흥미를 이끌어내는 데 최적화된 교육용 로봇으로 WeDo 2.0을 선정하고, 이를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생들의 로봇에 대한 흥미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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