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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1, 2010년, pp.468 - 475
배영권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남재원 (경주용황초등학교)
We survey the effects of robot programming education using web 2.0 on improving problem solving ability. For this, we constructed a robot programming education system using springnote based web 2.0 and taught computer gifted students of D region. Furthermore, we investigated about the problem solv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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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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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주로 출석 수업에서 그 내용이 다뤄졌던 이유는 무엇인가? |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은 로봇이 구비된 환경에서 이루어져야한다는 제한적인 인식 때문에 주로 출석 수업에서 그 내용이 다루어졌으나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현실적으로 충분한 시수가 확보되기 어려운 교육 상황에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학습자의 경우 프로그래밍에 대한 연속적이고 심도 있는 접근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 |
웹 2.0의 핵심 개념은 무엇인가? | 0의 환경에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현실이다. 개방과 공유, 참여를 핵심 개념으로 하는 웹 2.0은 사용자들 간의 다양한 정보 교류활동과 프로젝트 학습, 다수에 의한 지식 생성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 |
웹 2.0을 활용한 로봇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스프링노트 기반의 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점 네 가지는 무엇인가? | 첫째, 학생들에게 사고의 기회를 많이 제공할 수 있다. 둘째, 교실 공간이 아니어도, 학생들이 가정이나 어느 곳에서도 시스템을 활용하여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셋째, 웹 2.0의 특징들을 스프링노트 시스템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조별로 과제를 의논하여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넷째, 프로그래밍 작성 과정에서의 사고의 폭을 넓혀주는데 웹2.0기반의 시스템인 스프링노트를 활용할 수 있다. |
서순식, 서정희, 황소희, “디지털교과서 활용이 초등학생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자료 RM 2008-18, 2008.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03-15-3, 2003.
서정희,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개념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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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수민, Wiki를 활용한 협력 과제 수행 중 나타나는 협력적 지식창출과정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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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V), 교육과학기술부, 2008.
김태완, MINDSTORMS을 이용한 프로그래밍학습이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5.
이진영, 송정범, 김광열, 백성혜, 이태욱, “피코크리켓을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이 문제해결력과 흥미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14권, 제2호, pp.17-26, 2009.
채재호, 로봇을 활용한 초등학생용 프로그래밍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2008.
권이혁, 로봇을 이용한 알고리즘 교육이 정보과학영재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송정범, 이태욱, “피코 크리켓(Pico Cricket)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실과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pp.243-258, 2008.
임계환, 렌쥴리 삼부심화학습 모형을 적용한 초등과학영재 로봇교육프로그램 개발,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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