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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웹 2.0을 활용한 로봇프로그래밍 교육이 문제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Robot Programming Education in Application of Web 2.0 on Improving Problem Solving Abil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1, 2010년, pp.468 - 475  

배영권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남재원 (경주용황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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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웹 2.0을 활용한 로봇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습자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이를 위해 웹 2.0 기반 시스템인 스프링노트를 활용하여 로봇프로그래밍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D지역 정보영재교육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고, 문제해결력 검사지를 교육 전, 교육 후 투입하여 문제해결력의 신장 정도를 알아보았다. 결론적으로 웹 2.0을 활용한 로봇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습자의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는 것으로 드러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survey the effects of robot programming education using web 2.0 on improving problem solving ability. For this, we constructed a robot programming education system using springnote based web 2.0 and taught computer gifted students of D region. Furthermore, we investigated about the problem solvin...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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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웹 2.0을 활용한 로봇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과정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학습자들 상호간에 활발한 토론 및 정보교류를 통해 로봇프로그래밍에서 좀 더 심도 있고 폭넓은 지식을 쌓도록 하고 나아가 그것이 문제해결력의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의 로봇프로그래밍 교육이 가지고 있었던 장비의 구입 문제와 시간적, 공간적 제한사항을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웹 2.
  • 이에 웹 2.0을 활용한 로봇프로그래밍 교육에서는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스프링노트 기반의 시스템을 구축하여 활용하고자 한다.
  • 0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기존 교육에 활용하고 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로봇과 웹 2.0의 교육적인 장점을 적절히 활용하여 보았고. 이와 같은 활동이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0의 교육적인 장점을 적절히 활용하여 보았고. 이와 같은 활동이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더불어, 본 논문에서는 기존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 웹 2.0 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 방법을 제시하고 그 효과여부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후속연구로는 본 논문에서 제시된 웹 2.

가설 설정

  • 셋째, 기존의 원격 수업의 문제점 중의 하나인 학생들 상호간의 상호작용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원격 수업의 경우 학생들에게 과제를 제시하고, 개인이 과제를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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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주로 출석 수업에서 그 내용이 다뤄졌던 이유는 무엇인가?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은 로봇이 구비된 환경에서 이루어져야한다는 제한적인 인식 때문에 주로 출석 수업에서 그 내용이 다루어졌으나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현실적으로 충분한 시수가 확보되기 어려운 교육 상황에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학습자의 경우 프로그래밍에 대한 연속적이고 심도 있는 접근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웹 2.0의 핵심 개념은 무엇인가? 0의 환경에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현실이다. 개방과 공유, 참여를 핵심 개념으로 하는 웹 2.0은 사용자들 간의 다양한 정보 교류활동과 프로젝트 학습, 다수에 의한 지식 생성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웹 2.0을 활용한 로봇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스프링노트 기반의 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점 네 가지는 무엇인가? 첫째, 학생들에게 사고의 기회를 많이 제공할 수 있다. 둘째, 교실 공간이 아니어도, 학생들이 가정이나 어느 곳에서도 시스템을 활용하여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셋째, 웹 2.0의 특징들을 스프링노트 시스템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조별로 과제를 의논하여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 넷째, 프로그래밍 작성 과정에서의 사고의 폭을 넓혀주는데 웹2.0기반의 시스템인 스프링노트를 활용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성영훈, 하석운, “웹2.0기반 온라인 로봇교육커뮤니티의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한국정보교육학회, pp.273-280, 2009. 

  2. 서순식, 서정희, 황소희, “디지털교과서 활용이 초등학생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자료 RM 2008-18, 2008. 

  3.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03-15-3, 2003. 

  4. 서정희,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개념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9. 

  5. Kearns, Lorna R and Frey, Barbara A., "Web 2.0 Technologies and Back Channel Communication in an Online Learning Community", TechTrends:Linking Research and Practice to Improve Learning, Jul 2010, Vol.54, No.4, pp.41-51, 2010. 

  6. 이지영, Web 2.0 RSS를 기반으로 한 WBI 교육정보시스템 설계 및 구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7. 이소, 위키기반 한국어 작문학습에서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의 효과-외국 학습자 대상으로, 안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8. 서수민, Wiki를 활용한 협력 과제 수행 중 나타나는 협력적 지식창출과정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9. http://www.springnote.com/ 

  10. 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V), 교육과학기술부, 2008. 

  11. 김태완, MINDSTORMS을 이용한 프로그래밍학습이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5. 

  12. 이진영, 송정범, 김광열, 백성혜, 이태욱, “피코크리켓을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이 문제해결력과 흥미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14권, 제2호, pp.17-26, 2009. 

  13. 채재호, 로봇을 활용한 초등학생용 프로그래밍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2008. 

  14. B. S. Fagin and L. S. Merkle, "Measuring the effectiveness of robots in teaching computer science". ACM SIGCSE Bulletin, Proceedings of the 34th SIGCSE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Vol.35 No.1, pp.307-311, 2003. 

  15. 권이혁, 로봇을 이용한 알고리즘 교육이 정보과학영재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16. 송정범, 이태욱, “피코 크리켓(Pico Cricket)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실과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pp.243-258, 2008. 

  17. 임계환, 렌쥴리 삼부심화학습 모형을 적용한 초등과학영재 로봇교육프로그램 개발,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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