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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의 현황과 접근방향 제안
A Survey and Suggestion of Software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원문보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8년도 동계학술대회, 2018 Jan. 18, 2018년, pp.7 - 10  

이경희 (제주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학부 컴퓨터교육전공) ,  고은현 (배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조정원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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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과 로봇을 중심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은 더 이상 미래의 일이 아닌 현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영국, 미국, 일본 등의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전문가 양성에 국가적 사활을 걸고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운영 중에 있고, 우리나라도 2018년, 올해부터 소프트웨어 교육 중심의 '정보'교과를 중학교에서 34시간 이상 필수로 이수하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교구 중심의 사교육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국내의 유아대상 소프트웨어 교육을 진단하기 위해 국내외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의 접근 방향에 대해 제안하였다. 유아대상 소프트웨어 교육은 소프트웨어 교육 전문가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 전문가, 교육학 및 교육공학 전문가 등 관련 전문가들의 종합적으로 논의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만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 과의존 등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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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게다가 유아 대상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해서 교육부와 보건복지부가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고, 이미 사교육 시장에서는 검증되지 않은 유아대상 소프트웨어 교육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아직 정립되지 않은 유아대상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 정립을 위해 유아대상 소프트웨어 교육의 국내외 동향분석과 향후 접근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교구 중심의 사교육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국내의 유아대상 소프트웨어 교육을 진단하기 위해 국내외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의 바람직한 유아대상 소프트웨어 교육의 접근 방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유아대상 소프트웨어 교육도 컴퓨팅 사고력 향상이라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고려되어야 할 것이나, 유아를 둔 부모님들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에 편승하여 검증되지 않은 사교육 프로그램들이 성행하고 있어 이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커지고 있다.

가설 설정

  • 첫째, 유아대상 소프트웨어 교육은 언플러그드 활동이 적합할 것이다. 언플러그드 활동은 구체적 조작기의 인지발달 단계의 유아에게 구체적 조작물을 통한 개념발달 형성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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