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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밍 지원 시스템 환경에서의 게임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Game Marketing Strategy in the Streaming Support System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0년도 제61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8권1호, 2020 Jan. 08, 2020년, pp.51 - 54  

김효남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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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빠르게 성장한 인터넷 시장은 다양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찾아보는 실시간 스트리밍 또한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다. 실시간 스트리밍이 알려지고 성장하기까지는 긴 시간이 걸리지 않았으며 현재까지도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글로벌 대표 기업들이 클라우드 기반의 게임 플랫폼 시스템을 제시하고 있는 반면 국내 기업들의 상황은 그렇지 못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게임 플레어들의 스트리밍 기반의 게임 구입 선호도 설문을 통해 국내 게임 마케팅에 스트리밍 기반의 게임 판매 전략에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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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글로벌 대표 기업들이 클라우드 기반의 게임 플랫폼 시스템을 제시하고 있는 반면 국내 기업들의 상황은 그렇지 못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게임 플레어들의 스트리밍 기반의 게임 구입 선호도 설문을 통해 국내 게임 마케팅에 스트리밍 기반의 게임 판매 전략에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스트리밍 중에서도 게임과 관련된 스트리밍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으며 실시간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플랫폼 또한 게임 분야를 지속적으로 지원해주고 있는 상태이다. 왜 게임 스트리밍이 이렇게까지 지원을 받아 성장할 수 있었으며 이것이 게임의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해서 게임 플레어들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스트리밍 게임에 대한 게임 플에이들의생각을 제시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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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산업의 성장률은 어떻게 되나요? 이는 전체 분야 중에서 출판과 방송, 광고와 지식정보의 뒤를 이어 많은 매출을 기록한 것이다. 게임 산업의 전년대비 성장률은 5.7%에 이르며,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6.8%를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1]. 그림 1.
2019년 게임업계의 큰 화두 중 하나는 무엇인가요? 2019년 게임업계의 큰 화두 중에 하나가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 시스템에 대한 내용이었다. 클라우드 게이밍이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한 것은 아니었지만, 글로벌 대표 기업 구글이 정말 제대로 준비하고 있다는 점에서 '스태디아'가 많은 주목을 받은 것은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2018년 국내 콘텐츠산업에서 게임분야의 매출은 총 얼마인가요? 최근에 '콘텐츠산업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세미나' 행사에서 음악, 영화, 게임 등 국내 콘텐츠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는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이 자리에서 2018년 분야별 매출 추정치 중에 게임은 총 13조 원의 매출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분야 중에서 출판과 방송, 광고와 지식정보의 뒤를 이어 많은 매출을 기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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