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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듈 단위 열화조건을 고려한 자동차용 칵핏 모듈 이음(BSR Noise)에 대한 시험적 고찰
Experimental Study of being vehicle cockpit module BSR Noise considering the deterioration condition of the module unit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4 Oct. 29, 2014년, pp.791 - 795  

이철현 (엔브이에이치코리아) ,  양정민 (엔브이에이치코리아) ,  조진호 (엔브이에이치코리아) ,  이원구 (엔브이에이치코리아) ,  우창수 (한국기계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n order to impart the aging condition of the parts, by configuring the cycle of temperature from low temperature was performed by applying the aging conditions for vehicle cockpit module. The reason for the selected modules of the cockpit vehicle parts, because the joint occurrence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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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사계절에 따라 저온 및 고온의 변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경우에는 더욱 큰 영향을 받게 된다. 본 논문은 이러한 부품에 대한 노후 조건을 부여하기 위하여 저온에서 고온, 온도 및 습도 변화의 사이클을 구성하고 자동차용 칵핏 모듈에 대해 열화 조건을 부여하여 진행하였다. 자동차의 부품 중 칵핏 모듈을 선정한 사유는 실내 부품 중 대표적인 이음 발생 부품이 칵핏 모듈 및 천정제 모듈이기 때문이다.
  • 칵핏 부품의 실제 거동 중 변형 형상에 대한 특성을 보고자 ODS(Operational Deflection Shapes) 시험을 진행하였다. 시험 사항으로는 열화 전 칵핏 부품의 ODS와 열화 후 칵핏 부품의 ODS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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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러 가지 실내 소음중 이음이 이슈화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실내의 소음 중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이음(BSR Noise)이다. 여러 가지 실내 소음중 이음이 이슈화되고 있는 이유는 현재 법규화 되지는 않았으나 운전자가 인지하고 있는 주행 중 발생되게 되는 엔진 및 외부 소음과는 별도로 직접적으로 불쾌감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의 연구는 주로 발생된 이음의 현상과 감소에 초점이 맞춰진 반면 현재는 설계 차원에서 부품의 형상 및 구조를 검토하고, 소재 차원에서 물성 등의 연구를 통하여 원천적으로 이음의 발생을 막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계속적으로 이음의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들로 인하여 현재 신규 개발 차량에서 발생되는 이음으로 인한 소비자의 불만이 감소하고 있다. 그러나 계속적으로 이음의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이음의 발생의 원인이 설계 구조 검토 및 구성 소재 선정 등에서 충분이 검토하여 신규 차량에서 발생하지 않더라도 향후에 발생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주요 인자는 제품의 노후에 의한 것이다.
초기 차량 구매 시 발생되지 않았던 이음이 노후 차량에서 발생되는 이유는? 실제로 초기 차량 구매 시 발생되지 않았던 이음이 노후 차량에서 발생된다. 이는 차량의 실내부품 중 대다수가 플라스틱 소재로 구성되어 있고, 이러한 부품이 기간이 지나게 되면서 마모 및 변형 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사계절에 따라 저온 및 고온의 변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경우에는 더욱 큰 영향을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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