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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4 Oct. 29, 2014년, pp.581 - 586
신성영 (자동차부품연구원 소음진동연구센터) , 김찬중 (자동차부품연구원) , 이봉현 (자동차부품연구원)
In general vibration test considers both harmonic vibration and random vibration, When developing the vehicle component. But the effect of harmonic vibration is larger in the parts around the vehicle engine, sole testing the harmonic vibration is considered. In this study, the fatigue damage of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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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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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엔진 주변 부품의 경우 FFT 형태의 조화가진 시험을 제안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국제규격인 ISO 16750-3(3)에서는 차량의 엔진 주변 부품과 기타 부품에 대해 상세한 진동 가진 프로파일을 제안하고 있다. 차량 엔진 주변 부품의 경우 엔진에서 발생하는 일정한 패턴을 가지는 진동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FFT(Fast Fourier Transform)형태의 조화가진 시험을 제안하고 있으며 기타 부품들은 노면에서 전달되는 랜덤 주파수를 가지는 진동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PSD(Power Spectral Density)형태의 랜덤가진 시험을 제안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국내외 선진 차량 부품 제조사들을 중심으로 엔진 주변 부품들에 대해서도 노면에서 전달되는 랜덤 진동에 대해서도 추가로 시험하고 있는 실정으로 부품 개발 비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
일반적인 차량 부품은 몇 km의 주행거리를 목표로 설계되는가? | 차량의 샤시나 엔진에 활용되는 부품의 경우 수명 예측의 오류로 인해 차량 운행 중 파손이 발생할 경우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 질 수 있다. 일반적인 차량 부품의 경우 20만km이상의 주행거리를 보장하는 수명을 가지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제로는 각 국가 별 운행자의 습성 및 도로 노면 조건을 고려하여 주행 모드를 선정한 후 20만km이상을 주행해야 한다. 하지만 근래에 생산되는 차량은 구성되는 부품만 수만 개에 이를 정도로 다양하기 때문이 실질적으로 목표 수명을 보장하기 위한 주행 시험을 모두 수행할 수는 없는 실정이다. | |
차량 부품의 목표 수명을 보장하기 위한 주행 시험을 모두 수행할 수 없음에 따라 어떤 방법이 널리 활용되고 있는가? | 하지만 근래에 생산되는 차량은 구성되는 부품만 수만 개에 이를 정도로 다양하기 때문이 실질적으로 목표 수명을 보장하기 위한 주행 시험을 모두 수행할 수는 없는 실정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시험하고자 하는 부품에서 차량 주행 중 데이터를 측정하여 조화가진 혹은 랜덤가진 형태로 가진 프로파일을 설계 한 후 진동 시험을 수행하는 방법(1)을 널리 활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KS R 1034(2)에서 단축 진동 가진 시험기를 활용한 진동 시험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또한 국제규격인 ISO 16750-3(3)에서는 차량의 엔진 주변 부품과 기타 부품에 대해 상세한 진동 가진 프로파일을 제안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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