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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도어 판재 성형 임팩트빔의 최적 단면형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ptimal Shape for Automobile Door Impact Beam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2 May 30, 2012년, pp.1109 - 1110  

소범식 ((재)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  김제현 ((재)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  정희진 ((재)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  김종원 ((재)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  허철 ((주)금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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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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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판넬타입의 프레스성형 공법으로 부착부 일체형 임팩트빔을 개발하기 위한 빔의 형상과 프레스성형공정을 제안하였다. 향후에는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임팩트빔을 제작하여 기존 양산품과 비교분석을 추진할 계획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제를 회피할 수 있는 부착부 일체형 임팩트빔의 형상과 성형방법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파이프타입 임팩트빔은 파이프의 중공형상 특징 때문에 비교적 쉽게 강도를 확보할 수 있는 반면 부착부의 별도 프레스공정이 필요하며, 판넬 타입 임팩트빔은 부착부 일체형 설계가 가능하나 강도를 충족하기 위해 고비용의 초고강도강 소재를 사용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파이프 타입의 이점인 중공형 설계와 판넬타입의 이점인 부착부 일체형 설계를 동시에 적용하기 위해 Fig.2와 같이 판넬 블랭킹 형상에서 중공형의 파이프 타입 부착부 일체형 임팩트빔을 성형할 수 있다는 가정에서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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