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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17년도 제29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17 Oct. 13, 2017년, pp.29 - 34
김태형 (경북대학교) , 노윤석 (경북대학교) , 박성배 (경북대학교) , 박세영 (경북대학교)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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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chatbot) 혹은 대화 시스템은 어떤 시스템인가? | 챗봇(chatbot) 혹은 대화 시스템은 자연어 질의에 대해 적절한 자연어 응답을 해주는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서는 두 가지 핵심 기술이 필요한데, 하나는 자연어로 된 질의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기술이며, 다른 하나는 입력받은 자연어 질의에 적합한 자연어 응답을 생성하는 기술이다. | |
제안 모델 중 형태소 모델이 가장 좋은 결과를 보인 이유는? | 그 결과 제안 모델 중 형태소 모델이 가장 좋은 결과를 보였다. 기존 모델들 간의 결과를 살펴보면 음절 모델이 가장 좋지 않은 성능일 보였는데, 이는 문장을 음절로 쪼개어 학습한 결과 응답 생성 시 문법에 맞는 의미 있는 문장을 만들어내는 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안하는 방법의 음절 모델의 경우 기존의 모든 모델보다 더 우수한 성능을 얻었다. | |
대화 시스템을 위한 시퀀스-투-시퀀스 모델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대화 시스템을 위한 시퀀스-투-시퀀스 모델은 입력받은 자연어 질의를 벡터 표현으로 변환하는 인코더와 인코딩된 질의 문장에 대한 벡터 표현을 입력받아 적절한 자연어 응답을 생성하는 디코더로 구성된다. 모델의 입력과 출력이 모두 자연어이므로 시퀀스 데이터를 다루기에 적합한 순환 신경망(recurrent neural network)이 인코더와 디코더에 사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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