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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 모델을 활용한 로컬 검색로그에서 음식점 상호 판별
Restaurant Name Classification from Local Search Log using Deep Learning Model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18년도 제30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18 Oct. 12, 2018년, pp.199 - 203  

김성순 (NLP, 네이버) ,  박지혜 (NLP, 네이버) ,  은종진 (NLP, 네이버) ,  강인호 (NLP, 네이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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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과 맛집에 대한 사용자의 정보검색 니즈가 나날이 증가하면서 서비스 제공자가 정보 제공의 대상이 되는 맛집 상호명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 이슈다. 그러나 업종의 특성상 점포가 새로 생겨나는 주기는 매우 짧은 반면, 신규 점포의 서비스 등록 시점에는 시간적 차이가 존재하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신규 상호명을 능동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위치기반 서비스 로그에서 맛집 상호명을 추출하는 문자 기반의 딥러닝 모델 및 방법론을 제시한다. 자체 구축한 학습 데이터셋으로 실험한 결과, 제안하는 모델이 기존 기계학습 모델보다 높은 정확도로 상호명을 분류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전 학습된 모델을 검색로그에 적용하여 신규 상호명 후보를 추출함으로써 향후 상호명 DB를 능동적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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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위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컨텍스트가 충분히 주어지지 않고 문자 시퀀스만 가지고 상호명을 분류해 내야 하는 어플리케이션 시나리오에서 딥러닝 모델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 절에서는 위 결과를 토대로 실제 검색 로그에서 미등록 상호명 추출 실험을 진행하여 그 효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로컬 검색서비스의 로그를 사용하여 상호명 후보 및 특정 맛집 관련 키워드를 추출함에 있어 상기 서술한 문제점에 구애 받지 않고 상호명을 판별해낼 수 있는 문자 기반의 딥러닝 모델을 제안한다. 일반적인 언어 처리 목적으로 개발되는 딥러닝 모델의 경우 기본적인 정보 처리 단위는 단어이다.
  • 본 절에서는 키워드가 주어졌을 때, 해당 키워드가 일반 및 상호명 클래스 각각에 속할 확률 값을 반환하는 딥러닝 모델의 구성 방식을 설명한다. 본 논문에서는 시퀀스 모델링에 적합한 LSTM과 최근 자연어처리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CNN모델 두 종류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각 모델 구조에 대한 상세 설명은 아래에 기술한다.
  • 본 논문에서는 양방향 LSTM과 컨볼루션 신경망을 이용하여 문자 수준에서 추출된 키워드 특징 벡터를 획득하고, 이를 분류 모델에 적용하여 위치기반 서비스 검색 로그 로부터 기존에 파악되지 않은 상호명 및 관련 키워드를 유연하게 추출할 수 있는 신경망 모델을 제안하였다. 자체 구축한 데이터셋으로 평가한 결과, 제안한 딥러닝 모델이 기존 비교 모델 대비 우수한 학습 성능을 보였다.
  • 개체명 (Named Entity)이란 인명(Person), 지명(Location), 기관명(Organization) 등 문서 내에서 나타나는 고유한 명사를 일컬으며, 개체명 인식은 (Named Entity Recognition) 문서에서 이러한 개체명을 추출하고 분류하는 작업을 일컫는다 [1, 2]. 본 절에서는 딥러닝 모델을 사용한 개체명 인식 연구 사례 및 문자 단위 CNN을 사용한 텍스트 처리 연구를 소개한다.
  • 또한, 구축한 데이터셋을 바탕으로 딥러닝 모델을 미리 학습시킨 후 실제 사용자들의 위치기반 서비스 일일 검색로그에서 상호명 후보 키워드를 추출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검색 행위로부터 능동적으로 상호명을 수집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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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로운 식당 상호명이과 변경된 상호명을 능동적으로 파알할 수 있는 방법은? 새로운 음식점 상호명과 변형된 상호명을 능동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으로는 위치기반 서비스 검색 로그에서 사용자가 검색한 상호명을 추출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한 통계에 따르면1, 사용자들이 자주 활용하는 맛집 정보 획득 경로로 포털 검색(39%), 지인 추천(21.
요식업 시장의 성장과 기존 위치기반 기술이 맞물려서 맛집 검색이나 추천, 배달 등 사용자들에게 편의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현재 국내의 음식점 수는 약 50만 개 이상이며, 시장 규모는 6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러한 요식업 시장의 성장과 기존 위치기반 기술이 맞물려서 맛집 검색이나 추천, 배달 등 사용자들에게 편의와 정보를 제공하는 일명 ‘푸드 테크’ 서비스들이 최근 각광받고 있다.
맛집을 중심으로 하는 위치기반 서비스에서 가장 먼저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맛집을 중심으로 하는 위치기반 서비스에서 가장 먼저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데이터 소스로부터 (블로그, 검색 로그 등) 정보 제공의 대상이 되는 음식점 상호명 또는 음식점을 나타내는 키워드를 파악하는 일이다. 새로운 식당을 개업한 후 자발적으로 상호명을 등록하여 서비스제공자의 상호명DB로 등록되기 전까지는 해당 식당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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