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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7톤급 액체로켓엔진 연소기 개념설계
Conceptual Design of Thrust Chamber for 7 tonf-class Liquid Rocket Engin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2년도 제38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2 May 17, 2012년, pp.454 - 456  

김종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안규복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조미옥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최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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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KSLV-II) 3단용 7톤급 액체로켓엔진 연소기 개념설계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3단용 엔진은 TP 방식 엔진이며, 연소기의 진공추력은 6.9 tonf, 진공 비추력 336.9 sec, 연소압력 70 bar, 노즐 팽창비 94.5, 총 추진제 유량 20.5 kg/s, 혼합비 2.45 이다. 7톤급 연소기의 헤드부는 90개의 동축 와류형 분사기로 구성되고, 연소실은 케로신 재생냉각 일체형 연소기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ceptual design results of a thrust chamber for a 7 tonf-class liquid rocket engine of KSLV-II 3rd stage were described. The engine system for KSLV-II 3rd stage is pump-fed system, the thrust chamber has vacuum thrust of 6.9 tonf, vacuum specific impulse of 336.9 sec, chamber pressure of 70 bar, 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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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국형발사체(KSLV-II) 3단용 엔진은 TP방식의 엔진이며, 진공추력 7톤, 진공비추력 325초를 요구하는 엔진이다. 이러한 엔진 요구조건을 만족하기 위한 연소기의 개념설계가 진행되었고, 본 논문은 개념 설계 결과를 간략하게 제시하고자 한다.
  • 현재 연소안정성 수동제어 기구인 배플형 분사기는 고려하지 않았으며, 이는 향후 SRT 등을 통한 연소안정성 평가를 통해 적용 여부를 결정하고자 한다. 분사기면의 재질은 동합금이며, 열적 보호를 위해 ZrO2 코팅을 하는 것으로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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