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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연소기 연소시험설비 산화제 공급시스템 해석
Modeling and Simulation of Combustion Chamber Test Facility Oxidizer Supply System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2년도 제38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2 May 17, 2012년, pp.502 - 506  

정용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시험팀) ,  조남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시험팀) ,  한영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시험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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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체의 추진기관은 일반적으로 산화제와 연료를 연소실로 공급하여 추진력을 얻게 된다. 개발 중에 있는 한국형 발사체(KSLV-II) 2단 엔진의 경우 산화제로는 액체산소(Liquid Oxygen)를 사용하고 연료로는 JET-A1이 사용될 예정이다. 터보펌프 공급방식인 2단 엔진의 주요 구성은 연소기와 터보펌프, 엔진공급시스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액체 추진 엔진 개발을 위해서는 서브시스템인 연소기 개발이 선행되어야 하고 설계 및 제작된 연소기의 성능 검증은 연소기 연소시험설비(CCTF)에서 수행된다. 우주센터에 구축 예정인 연소기 연소시험설비에 대한 상세설계가 수행되었으며, 본 설계 결과를 기준으로 AMESim을 사용하여 산화제공급시스템에 대한 모델링을 수행하여 산화제 공급특성을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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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ropulsion system of space launch vehicle generates thrust by supplying oxidizer and fuel to combustion chamber. KSLV-II 2nd stage engine, currently under development by KARI, is to use liquid oxygen as a oxidizer and JET-A1 as a fuel. The 2nd stage pump-fed engine is mainly composed of combus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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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압제는 이상기체를 적용하였고 산화제작동 탱크에서 가스와 액체사이의 열전달률은 압력 130 barA와 온도 293K의 질소가스를 고려하여 0.3 W/mK으로 가정하였다. 산화제작동탱크의 벽면은 경질폴리우레탄 단열을 적용하였고 작동탱크의 초기 산화제 수위는 90%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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