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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화제 탱크용 벤트릴리프밸브 설계 및 개발
Design and Development of Vent Relief Valve for Oxidizer Tank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1년도 제37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1 Nov. 24, 2011년, pp.854 - 856  

고현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추진제어팀) ,  한상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추진제어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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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발사체의 액체 추진제 공급 시스템에 사용되는 산화제 탱크용 벤트릴리프밸브를 설계하였다. 벤트릴리프밸브는 충전 중 산화제 탱크의 배기를 담당하고 충전 후 과압이 걸리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충전 중 탱크 배기는 벤트밸브에서 담당하며 탱크의 보호는 릴리프밸브와 벤트밸브의 연계 작동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수치해석을 통하여 공압 성능 및 동특성이 밸브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시제품을 제작한 후 벤트릴리프밸브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ent relief valve for oxidizer tank has been designed for liquid propellant feeding system of the space launch vehicle. The vent relief valve ensures oxidizer tank ventilation during filling and its protection from overpressure after filling. Tank ventilation during filling is ensured by vent val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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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상세 설계 결과를 토대로 시제품을 제작하여 제작성을 검토하고, 일련의 시험을 수행하여 설계 변수들을 검증하고 있다. 구성품의 제작 및 조립이 완료되면 벤트밸브와 릴리프밸브 별로 강도기밀시험을 수행한 후 기능시험 및 성능을 확인하는 시험을 수행한다. 각 밸브 별로 환경시험에 대한 인증이 끝나면 벤트릴리프밸브 조립체로 구성하여 기능시험 및 성능시험을 수행하여 설계결과를 최종적으로 검증할 계획이다.
  • 벨로우즈 내부 캐비티는 배관을 통해 릴리프밸브를 거쳐 산화제 탱크의 얼리지와 압력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밸브구동압이 밸브구동부로 공급되면 밸브가 열리게 되고 영구자석으로 제어되는 리드스위치 형식의 위치지시기로 밸브 상태를 모니터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벤트밸브의 수력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유량계수를 계산하기 위하여 밸브가 완전히 개방된 상태에서 3차원 형상을 고려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릴리프밸브는 몸체, 벨로우즈 조합체, 스프링, 스크류, 시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크류를 이용하여 스프링의 압축 길이를 변경하면 릴리프밸브가 작동하는 설정압력을 조정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시스템의 복잡성을 최소화하도록 벤트릴리프 밸브를 벤트밸브와 릴리프밸브로 별도로 구성하고 각각을 배관으로 연결하도록 설계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해 설계변수를 검증하였고 동특성 해석을 통해 공압 성능 및 밸브 특성이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것을 파악하였다.
  • 벤트밸브의 수력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유량계수를 계산하기 위하여 밸브가 완전히 개방된 상태에서 3차원 형상을 고려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아래 그림과 같이 정압 및 속도 분포의 변화를 확인하였고 설계요구조건을 만족하는 유량계수를 얻을 수 있었다.
  • 탱크 내부 배기를 담당하는 벤트밸브와 탱크 압력을 조절하는 릴리프밸브를 하나의 구성품으로 조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어느 한쪽의 요구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다른 한쪽의 성능을 제한하는 복잡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2]. 이러한 시스템 복잡성을 피하기 위해 Fig. 1과 같이 벤트밸브와 릴리프밸브를 별도로 두고 배관을 통해 두 밸브와 산화제 탱크가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해 기본 설계변수가 시스템 요구조건을 만족하는지 점검하였고 시제품을 제작하여 개발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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