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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비행시험 데이터를 통한 추진제탱크 가압가스 요구량 예측 프로그램 검증
Verification of Required Pressurant Mass Prediction Program for Propellant Tank through Flight Test Data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0년도 제35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0 Nov. 25, 2010년, pp.723 - 725  

권오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  한상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  조인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  고영성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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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제탱크의 가압에 소요되는 가압가스 요구량을 예측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을 비행시험 데이터를 통해 검증하였다. 개발된 예측 프로그램은 이미 지상에서의 시험데이터를 통해 검증되었으나, 프로그램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2002년 발사된 3단형과학로켓(KSR-III)의 비행시험 데이터와 비교하였다. 비행시험에서는 추진제탱크로 유입되는 가압가스의 온도를 측정하지 않았으므로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적절한 온도를 가정하였다. 수치해석 프로그램과 비행시험 데이터 비교 결과 가압가스 요구량에 있어 약 6%의 오차를 보여줌으로써 예측 프로그램의 유효성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lculation program to predict required pressurant mass for propellant tank was verified through flight test data. This program was already developed and verified through ground test data, but to increase reliability of program, it was compared with flight test data of KSR-III launched in 2002. Bec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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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비교 데이터는 2002년 발사된 3단형과학로켓(KSR-III)의 데이터로서 국내 유일의 액체추진기관 발사체 비행시험 데이터이다[4]. 이를 통하여 개발된 가압가스 요구량 예측 프로그램의 유효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023 m3/sec이다. 탱크 압력과 추진제의 체적유량은 비행 구간동안 일정하게 유지된다고 가정하였다. 가압가스의 질량유량은 헬륨저장탱크의 압력과 온도변화를 이용하여 이상기체상태방정식으로 계산하였다.
  • 먼저 저장탱크 내의 온도를 가압가스의 최대온도조건으로 사용하였다. 다음으로 저장탱크 내의 헬륨이 등엔트로피(isentropic) 과정을 통하여 추진제탱크 압력까지 팽창하는 경우를 가압가스의 최소 온도조건으로 가정하였다. 추진제탱크로 유입되는 가압가스의 온도는 최대, 최소 온도 조건 사이에 존재할 것이므로 두 온도의 평균값인 경우와, 등엔트로피 과정을 통해 얻은 온도에 70K을 더한 온도인 경우 두 가지로 가정하였다.
  • 다음으로 저장탱크 내의 헬륨이 등엔트로피(isentropic) 과정을 통하여 추진제탱크 압력까지 팽창하는 경우를 가압가스의 최소 온도조건으로 가정하였다. 추진제탱크로 유입되는 가압가스의 온도는 최대, 최소 온도 조건 사이에 존재할 것이므로 두 온도의 평균값인 경우와, 등엔트로피 과정을 통해 얻은 온도에 70K을 더한 온도인 경우 두 가지로 가정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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