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성능 초소형 터보제트엔진 개발
Development of High Performance Micro Turbojet Engin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0년도 제35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0 Nov. 25, 2010년, pp.548 - 551  

팽기석 (삼성테크윈 파워시스템연구소) ,  안철주 (삼성테크윈 파워시스템연구소) ,  민성기 (국방과학연구소) ,  김유일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추력 150 lbf 급의 초소형 터보제트 엔진이 개발되었다. 본 엔진은 소형 무인항공기(UAV), 기만기, 대공망 제압용 유도무기 등 다양한 무기체계에 적용이 될 수 있도록 고성능, 소형, 저가로 설계되었으며, 시제엔진을 제작하여 지상 성능 시험 및 고도 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소형, 저가, 고효율 터보제트 엔진을 구성하는 각 엔진 구성품의 특징, 구조, 구성품 및 엔진 시험 결과 등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150 lbf-thrust class micro turbojet engine has been developed. The engine could be applied to power plant for small aviation vehicle such as UAV, decoy and anti-radar missile and was designed with concepts that has small size, low-cost and high performance. A prototype was manufactured and perform...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가스터빈에 적용되는 압축기는 일반적으로 압력비가 높은 대신 임펠러직경이 상대적으로 큰 원심형 압축기와 압력비가 작은 대신 엔진 전방면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축류형 압축기로 크게 구분되는 반면, 본 초소형엔진에서는 최소의 전방면적으로 최대한의 압력비와 유량을 구현할 수 있는 사류형압축기(Mixed Flow Compressor)를 국내 최초로 설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185 mm라는 최소한의 엔진직경을 가짐과 동시에 1단으로 5:1이라는 고압력비를 실현하였다.
  • 기존의 고가 서보밸브 등을 이용한 연료시스템 대신 저가, 경량을 구현할 수 있는 펄스폭변조 연료제어방식을 도입하였다. Fig.
  • 초소형엔진 설계 시, 작은 엔진 직경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사류형 압축기를 채택, 압력비와 최소직경을 동시에 만족시켰다. 또한 엔진무게 및 크기를 최소화하고 시스템이 간단하면서도 신뢰성을 가질 수 있도록 펄스폭변조 연료제어와 연료를 이용하여 베어링윤활을 함으로써 별도의 윤활장치가 필요 없는 연료윤활 방식을 적용하였다. Fig.
  • 상기와 같은 연구결과물을 바탕으로 시제엔진을 설계, 제작하여 점화시험 및 지상정지조건에서의 성능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또한 고도에서의 시동 및 운용 시험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Fig.
  • 추력 150 lbf를 가지는 고성능 초소형 터보제트엔진을 설계하고 시제 엔진의 제작 및 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소형, 저가를 구현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개발, 적용하여 그 타당성을 입증하였으며, 터보제트엔진 개발에 있어 중요한 방향과 기준을 제시하였다.
  • 엔진의 회전축에서 발생하는 원심력을 이용하여 연료를 분사, 연소시키는 슬링거 연소기를 채택하여 연료노즐 관련 부품을 단순화함으로써 엔진 무게와 제작 비용을 감소시켰다. 최대 40,000 rpm에서의 회전연료노즐 분무시험을 실시하여 연소에 적합한 액적크기를 가지는 연료노즐을 도출하였으며, 리그 시험을 통하여 압력손실 11.
  • 최대추력 및 비연료소모율은 동급 엔진 중 가장 뛰어난 성능 수준인 반면, 크기는 동급 엔진 중에서 가장 작게 설계되어 엔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운용고도 30,000 ft를 달성하기 위하여 파이로 점화기 및 산소보조시동장치를 적용하였으며, -40 ℃의 저온환경에서 충분한 신뢰성을 가질 수 있도록 보기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 윤활유를 소모하거나 순환시키는 방식이 아닌, 연료를 윤활유로 사용하는 연료윤활(Fuel Lubrication)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엔진의 소형화, 경량화, 저가화를 달성하였다. 이를 위해 연료탱크로부터 나오는 연료유량 중 일부 연료를 전후방 베어링에 공급하였으며, 베어링의 발화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이차유로 설계를 수행하였다.
  • 윤활유를 소모하거나 순환시키는 방식이 아닌, 연료를 윤활유로 사용하는 연료윤활(Fuel Lubrication)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엔진의 소형화, 경량화, 저가화를 달성하였다. 이를 위해 연료탱크로부터 나오는 연료유량 중 일부 연료를 전후방 베어링에 공급하였으며, 베어링의 발화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이차유로 설계를 수행하였다.
  • 초소형엔진 설계 시, 작은 엔진 직경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사류형 압축기를 채택, 압력비와 최소직경을 동시에 만족시켰다. 또한 엔진무게 및 크기를 최소화하고 시스템이 간단하면서도 신뢰성을 가질 수 있도록 펄스폭변조 연료제어와 연료를 이용하여 베어링윤활을 함으로써 별도의 윤활장치가 필요 없는 연료윤활 방식을 적용하였다.
  • 초소형엔진은 추력 150lbf, 비연료소모율 1.3 lb/hr/lbf 이하, 최대속도 Mn 0.85, 운용고도 30,000ft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사류형압축기(Mixed Compresor), 초소형 슬링거 연소기(Slinger Combustor), PWM 연료제어시스템(Pulse Width Modulation Fuel Control System), 연료윤활시스템(Fuel Lubrication System) 등 국내에서 최초로 적용되는 가스터빈 요소기술을 다수 적용하였다.
  • Table 2에 본 엔진의 성능 및 설계목표를 보였다. 최대추력 및 비연료소모율은 동급 엔진 중 가장 뛰어난 성능 수준인 반면, 크기는 동급 엔진 중에서 가장 작게 설계되어 엔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운용고도 30,000 ft를 달성하기 위하여 파이로 점화기 및 산소보조시동장치를 적용하였으며, -40 ℃의 저온환경에서 충분한 신뢰성을 가질 수 있도록 보기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 추력 150 lbf를 가지는 고성능 초소형 터보제트엔진을 설계하고 시제 엔진의 제작 및 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소형, 저가를 구현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개발, 적용하여 그 타당성을 입증하였으며, 터보제트엔진 개발에 있어 중요한 방향과 기준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