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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의 특성 및 로켓 추진제로서의 고려사항
Characteristics of Hydrogen and Considerations as a Rocket Propellant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09년도 제33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9 Nov. 19, 2009년, pp.23 - 26  

임하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  조인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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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의 일반적인 특성과 온도 변화에 따른 ortho-수소와 para-수소의 비율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수소의 독특한 특성인 넓은 연소 영역, 낮은 점화 에너지, 낮은 최대역전온도 및 수소 취성을 소개하였다. 예냉과 팽창 엔진을 사용하는 액체 수소 제조 방법과 촉매를 이용한 ortho-para 변환을 살펴보았으며, 액체로켓 추진제로서의 특성과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 characteristics of hydrogen and the ratio change of the two forms of hydrogen(ortho-hydrogen and para-hydrogen) as a function of the temperature were introduced.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hydrogen, such as a wide range of flammability limits, low minimum ignition energy, low maximum inv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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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외 발사체에서는 액체수소를 흔히 사용하지만 우리나라의 KSR-III와 KSLV-1의 1단 엔진이 케로신을 사용하고, 현재 개발 중인 한국형발사체 엔진에서도 케로신을 사용하기 때문에 액체 수소에 대해 관심과 정보가 부족하다. 본 논문에서는 로켓 추진제로서 우수한 특성을 갖는 수소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수소의 특성, 액체수소 제조법과 액체 로켓에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 수소는 매우 깨끗한 연소생성물을 만들고, 높은 에너지를 발생시키고, 우수한 냉각성능을 갖는 등의 로켓 추진제로서의 많은 장점이 있지만 아주 작은 에너지로 점화가 가능하고 공기와의 넓은 혼합비에서 연소가 일어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수소의 일반적인 특성과 액체 수소 제조 방법, 로켓 연료로서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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