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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0년도 제62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8권2호, 2020 July 15, 2020년, pp.629 - 632
박민솔 (조선대학교 IT융합대학 컴퓨터공학과) , 박주본 (조선대학교 IT융합대학 전자공학과) , 박유민 (조선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 조영주 (조선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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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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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가? | 우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란 2016년 세계 경제 다보스 포럼에서 처음 사용된 단어로 3D Printing(3차원인쇄), Artifitial Intelligent(인공지능), Robot Engineering(로봇공학), Drone(무인항공기), IoT(사물인터넷) 등의 정보통신 기술이 주도하는 산업혁명을 뜻한다. | |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현대사회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현대사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 사회로 변화되고 있다. 최근 교육부는 많은 변화가 요구되고 있는 교육분야, 교육정책 방안으로 SW(소프트웨어)교육에 AI(인공지능) 교육까지 추가되야 한다고 제안하고 2024년까지 첨단 기술을 활용한 지능형 과학실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 |
많은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교육분야, 교육정책을 살펴보면 어떠한가? | 첫째,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 정보교육을 의무화하였다. 둘째, SW선도학교, SW중심대학을 통해 학교중심 AI·SW 교육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셋째, SW교육 플랫폼 보급 및 학교 컴퓨터실 환경 구축 등 AI·SW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넷째, 최근 정보과학교육계가 SW(소프트웨어)교육에 AI(인공지능) 교육까지 추가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학교현장에서는 AI·SW의 교육 시수가 부족한 현실이고, AI·SW역량을 요구받는 교사들은 AI·SW교육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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