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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에서 확률형 아이템의 고시 확률과 실제 확률의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bability and Actual Probability of Probabilistic Items in Mobile Game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0년도 제62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8권2호, 2020 July 15, 2020년, pp.521 - 524  

오종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김정선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김효남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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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모바일 MMORPG 시장에서 구글플레이 스토어, 앱 스토어의 매출 순위를 보면 순위 안에 있는 게임 중에 가챠 시스템이 없는 게임을 찾기가 힘들 정도로 모바일게임에서 가챠 시스템은 게임의 전체 매출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과거 가챠 시스템으로 인하여 사행성과 과금 유도가 너무 심해져 2015년 확률형 아이템 규제 법안이 발의되어 현재까지 게임회사들은 확률을 공개해왔다. 하지만 공개된 확률에는 유저들이 모르는 큰 오류가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 그 오류를 알아보고 모바일 게임 가챠 시스템의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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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가챠를 통해 아이템을 획득하지 못하면 게임 진행이 불편하거나 어려운 점이 생기고 확률 공개를 통해 보이는 고시 확률과 실제 확률이 달라서 유저들은 큰 혼란에 빠지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고시 확률과 실제 확률 차이점을 알아보고 현 모바일 게임업계 가챠 시스템의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21%임을 알 수 있다. 만약 99%확률로 획득하고 싶다면 무려 9,209회를 돌려야한다는 가정에 이른다.
  • 한 게임에서 고시한 획득 확률이 0.05%로 가정하고 회당 1,000원이란 돈을 내고 뽑기를 시행했다. 여기서 원하는 아이템이 나올 확률은 계속 반복해도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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