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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오감 인터랙션을 활용한 문화유산 디지로그 전시 기법 연구
A Study on Digilog Exhibition Technique of Cultural Heritage using Five Senses Interaction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0년도 제62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8권2호, 2020 July 15, 2020년, pp.413 - 414  

박정연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산업학과) ,  유정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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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수중 문화재를 주제로 오감 인터랙션을 활용한 디지로그 전시 기법을 연구한다. 영상을 활용한 디지털미디어가 중심인 기존의 전시 기법에 시각, 청각, 촉각과 같은 다양한 감각기관을 활용한 인터랙션을 추가함으로써 관람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프로젝션 매핑, 증강현실과 같은 디지털 기술과 난파선과 자갈, 실물 크기의 모형 유물과 같은 아날로그를 결합하여 관람객에게 실재감을 주어 효과적인 몰입감(flow)을 유도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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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디지로그를 중심으로 오감 인터랙티브 기법을 활용한 전시 기법을 제안했다. 이번 전시는 관람객이 평소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난파선과 수중 문화재에 대한 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어 교육용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으며, 추후 연구를 통해 전시의새로운 발전 방향을 제시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수중 문화재를 중심으로 오감 인터랙션을 활용한 디지로그 전시 기법을 제안한다. 현대 전시는 공간과 전시품, 관람객의 상호작용 관계를 중시하며, 기존의 정적인 관람 형태에서 체험을 가미한 동적인 관람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2].
  • 본 논문에서는 디지로그를 중심으로 오감 인터랙티브 기법을 활용한 전시 기법을 제안했다. 이번 전시는 관람객이 평소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난파선과 수중 문화재에 대한 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어 교육용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으며, 추후 연구를 통해 전시의새로운 발전 방향을 제시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 체험형 전시에서 관람객들은 전시물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능동적 주체로서 감각적 체험을 경험한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단일 방향으로 소통하는 디지털미디어전시를 적용하고 있어 본 논문에서는 오감인터랙티브에 첨단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 감성을 융합하는 디지로그 전시를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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