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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패션 분석 기술
Fashion analysi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원문보기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2020년도 하계학술대회, 2020 July 13, 2020년, pp.673 - 674  

송혁 (전자부품연구원) ,  고민수 (전자부품연구원) ,  유지상 (광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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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주 중에서 자신을 표현하고 외부와의 교류를 할 수 있는 분야는 패션분야로서 인간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의 개인화된 성향 변화 및 인터넷 환경의 개선으로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단순히 객체의 검출 및 분류에서 벗어나 패션 아이템의 분석 및 세부적인 속성을 분석할 수 있는 수준에 다다랐으며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추천할 수 있는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 패션 트렌드의 빠른 변화 및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이를 활용한 플랫폼에 기반을 두어 디자이너에게는 디자인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는 개인화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공지능 기술 기반 패션 분석 기술 개발을 위하여 패션 검출 모듈, 패션 검색 모듈, 패션 검색을 위한 벡터 검색 모듈, 상하의 분리를 위한 세그먼테이션 모듈, 패션 복종 분류 모듈을 개발하여 통합하였으며 패션 검색 정확도는 Top-5 기준 75.28%, 벡터 검색 속도는 벡터당 0.002m sec 이하, 세그먼테이션 추출 정확도 87.6%이상, 패션 검출 결과 IoU 0.5 환경에서 96.2%, 복종분석 90.54%의 성능을 보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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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안하는 플랫폼은 모델컷 뿐 아니라 와일드 환경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패션 추출 및 검색을 통하여 소비자의 사이트 유지, 지속 및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것이 목표이다.
  • 기존 국내외 빅데이터 기반 패션 이미지 분석 기술은 제품컷 또는 모델컷 등 실내 환경에서 확보한 이미지에 기반한 분석이 대부분이나 실제로 사용자는 외부 와일드 환경에서의 데이터 취득을 통하여 이를 분석하기 원하고 있어 이에 대한 기술 개발이 필요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실내 모델 이미지에 기반한 패션 검출, 분류, 분석 기술을 야외 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와일드 환경에서의 분석 기술 개발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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