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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주성분분석 기반 인플루언서 속성 의사결정 기법
Influencer Attribute Decision-Making based on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9 May 10, 2019년, pp.672 - 674  

김민우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  박정련 (아주대학교 영어영문학과) ,  박지원 (아주대학교 영어영문학과) ,  오하영 (아주대학교 다산학부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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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사용하는 것에 익숙한 Z세대가 소비의 주체가 됨에 따라 기업 안에서 SNS를 이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비중이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마케팅의 주체가 되는 인플루언서를 결정하는 방식이 체계화되지 못하였고 기업 내에서의 휴리스틱한 판단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에 의거한 의사결정 조건 및 유의미한 상관관계의 분석과 더 나아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 및 서비스의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추천하는 인플루언서 기반 실시간 마케팅 솔루션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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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대다수의 브랜드가 인플루언서를 일회성이 아닌 브랜드의 홍보대사 및 파트너와 같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봄에도 불구하고, 브랜드에 적합한 특정 인플루언서 의사결정모델((Decision model) 관련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2].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휴리스틱 판단에 의한 인플루언서 결정의 유의미함을 검증하고 더 나아가 광고 영상의 조회수를 종속 변수로 가정했을 시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변수가 어떤 것인지를 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추가적으로, 중요변수분석을 이용하여 종속변수를 포함하지 않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각 변수들 중에 가장 크게 비중을 차지하는 변수를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휴리스틱 판단에 의한 인플루언서 결정의 유의미함을 검증하고 더 나아가 광고 영상의 조회수를 종속 변수로 가정했을 시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변수가 어떤 것인지를 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추가적으로, 중요변수분석을 이용하여 종속변수를 포함하지 않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각 변수들 중에 가장 크게 비중을 차지하는 변수를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제안하는 기법에서 실험을 통해 얻고자 하는 분석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번쨰, 중요변수분석을 이용하여 종속변수를 포함하지 않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각 변수들 중에 가장 크게 비중을 차지하는 변수를 찾고자 한다. 두번째 분석에서는 해당 영상의 조회수를 종속 변수로 두어 각각 10 개의 독립 변수 에서 가장 큰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변수가 어떠한 것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 첫번쨰, 중요변수분석을 이용하여 종속변수를 포함하지 않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각 변수들 중에 가장 크게 비중을 차지하는 변수를 찾고자 한다. 두번째 분석에서는 해당 영상의 조회수를 종속 변수로 두어 각각 10 개의 독립 변수 에서 가장 큰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변수가 어떠한 것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업들이 상품 혹은 서비스를 광고하고자할 때 그에 적합한 인풀루언서를 찾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에 초점을 두어 어떤 수치적 조건이 가장 큰 영향력이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첫번쨰 분석에서는 중요변수분석을 이용하여 종속변수를 포함하지 않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각 변수들 중에 가장 크게 비중을 차지하는 변수를 찾고자 하였고, 두번째에선 해당 영상의 조회수를 종속 변수로 두어 각각 10 개의 독립 변수 에서 가장 큰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변수가 어떠한 것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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