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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정보속성이 정보유용성과 고객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정교화 가능성 모델(ELM)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Social Media Information Attributes on perceived Information usefulness and Customer Attitud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233 - 247  

류수형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이소영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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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인 동영상콘텐츠 플랫폼은 높은 몰입도와 이용 편이성 그리고 제약이 낮은 제작 환경으로 다양한 콘텐츠 생산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 소셜미디어 관련 연구들은 플랫폼 유형이 따른 차이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정보속성과의 차이를 살펴본 연구가 미흡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미디어와 소셜미디어 정보속성에 따른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213명의 동영상콘텐츠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연구모형을 분석하였다. 연구모형 분석 결과 정보유희성, 정보적시성과 정보제공자 신뢰성은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정보생생함, 정보정확성, 정보중립성과 정보제공자의 전문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본 연구를 통해 동영상콘텐츠와 기존 미디어나 소셜미디어와의 차이점을 알 수 있었으며, 신뢰성 있는 정보제공자가 적절한 시기에 즐거운 콘텐츠를 제공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소셜미디어 성장세의 키플레이어인 동영상콘텐츠의 정보처리과정 이해를 통해 양질의 콘텐츠 제작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ideo content platform, which is a social media, is used as a means of producing various contents with high immersion, ease of use, and low production conditions. However, existing social media-related studies were insufficient to examine differences in existing information attributes despite th...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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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실증분석을 통해 새로운 수단으로서 역할을 검증하고 실무적·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소셜미디어 정보처리에 대한 연구가 포괄적 개념의 정보속성 기반에 한정되어 있던 점에 착안하여 동영상 기반 정보속성을 중심으로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소셜 미디어의 정보 속성이 정보유용성과 고객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요인을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바탕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Fig.
  • 하지만 소셜 미디어 중 동영상 콘텐츠 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정보속성을 재구성하여 동영상 콘텐츠 정보의 개념을 소셜 미디어 정보속성에서 한층 더 세분화하고 동영상 콘텐츠 사용자의 정보유용성과 고객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사용자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다. 또한 실증분석을 통해 새로운 수단으로서 역할을 검증하고 실무적·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정보유희성은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정보생생함은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정보정확성은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정보적시성은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정보중립성은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정보제공자 전문성은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 정보제공자 신뢰성은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 정보유용성은 고객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정보중립성이 정보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소셜미디어의 중요 변인으로 정하였다[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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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설득이란? 설득이란 대상에 대한 전달내용을 통해 태도의 변화를 달성하려는 과정으로 심리학의 중요한 연구 분야이다. 메시지를 원천으로 한 설득에 대한 연구로 주로 중심경로와 주변경로이론으로 이루어져 왔다[9].
소셜미디어가 다양한 콘텐츠 생산 수단으로 활용되는 이유는? 소셜미디어인 동영상콘텐츠 플랫폼은 높은 몰입도와 이용 편이성 그리고 제약이 낮은 제작 환경으로 다양한 콘텐츠 생산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 소셜미디어 관련 연구들은 플랫폼 유형이 따른 차이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정보속성과의 차이를 살펴본 연구가 미흡하였다.
직접콘텐츠를 제작하는 개인방송이 많아지게된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기업 간 경쟁이 심화 될수록 소셜미디어의 중요성이 커지고 동영상 콘텐츠가 마케팅전략과 기업경영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모바일 디바이스의 발전은 제작 환경의 제약이 낮은 동영상콘텐츠를 소비 뿐 아니라 생산에도 적용하여 다양한 콘텐츠로 진화하고 있다. 최근 이용자들은 개인의 소셜미디어 동영상 정보를 검색하고 습득하면서 변화하는 소비 양상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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