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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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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eption v3를 이용한 화장품 추천 시스템
Recommended System for Cosmetics Using Inception v3 module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20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20 May 29, 2020년, pp.372 - 374  

장영훈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 ,  샤이드 무하마드 라자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 ,  김문성 (서울신학대학교 교양학부) ,  추현승 (성균관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초록

최근 화장품이나 뷰티산업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에 다양한 뷰티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그로 인해 오히려 본인에게 적합한 제품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 구매후기 및 광고에 의지해야 하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 상점을 방문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오프라인 상점을 방문한 경우에도 자신에게 적합한 화장품을 추천받는 것 또한 다분하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온라인 환경에서 소비자에게 맞는 상품의 광고 및 정보를 받을 수 있는 화장품 추천 서비스를 제안한다. 또한 제안서비스는 AI기능을 적용하여 기존의 방식보다 소비자 친화적인 서바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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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용되기 위해서는 보다 높은 정확도와 예측 안정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높은 정확도를 위해 예측 모델의 개량 및 학습데이터의 크기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오프라인시장에서 온라인 시장의 광고형태를 가져와 사용함으로써 앞서 제기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음을 보이려 한다. 또한 오프라인시장에서 적용 가능한 온라인 광고 서비스에 AI기술을 접목시킨 시스템 구성도 및 모델을 제시하여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를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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