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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DII 데이터 기반의 회귀 분석을 통한 실시간 연료 소비량 예측
Realtime Fuel Consumption Prediction using ln-Vehicle Data from OBDII and Regression Method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20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20 May 29, 2020년, pp.497 - 499  

양희은 (단국대학교 EduAI센터) ,  김도현 (성균관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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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차량이 많아지고 차량의 ECU가 고도화되면서 정확한 차량의 데이터를 획득하고 분석하여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현재에는 내연 기관 차량의 ECU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 OBDII 포트(규격)에 기반한 CAN동선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OBDII 규격을 통해서 연비와 같은 중요한 차량 정보를 얻는 경우, 변환식 (MAF 센서(흡입 공기량 센서)와 공기/연료 비율을 이용)의 오차 범위가 커서 데이터의 정확도가 낮다. 본 연구에서는 머신 러닝 기법 중에 하나인 회귀 기법을 통해서 기존의 계산보디 더 정확한 연비를 구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모델 개발을 통하여 차량의 RAW 데이터를 기반으로 필요한 차량 데이터를 정확하게 구할 수 있게 되었으며 20회가 넘는 실 도로주행을 통해서 본 모델의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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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MAF를 포함한 OBDⅡ의 표준항목을 이용하여 추출한 데이터를 통하여 가장 효과적인 연비 예측 모델을 개발하고자 scaler 및 기계학습 알고리즘 등을 이용하여 변수와 연비와의 관계를 예측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MAF를 포함한 OBDⅡ의 표준항목 데이터들을 이용하여 기존보다 정확하게 차량의 연료소모량을 예측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서 차량의 데이터를 추출 할 수 있는 OBDⅡ 젠더와 단말기, 그리고 펌웨어를 제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획득하고 가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순간 연료 분살량 변수를 통해 정확하게 연비를 예측하는 모델을 제시[4]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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