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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DII 데이터 기반의 실시간 연료 소비량 예측 모델 연구
A Modeling of Realtime Fuel Comsumption Prediction Using OBDII Data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10 no.2, 2021년, pp.57 - 64  

양희은 (단국대학교 EduAI센터) ,  김도현 ((주)한국축산데이터) ,  최호섭 (단국대학교 EduAI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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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ECU (Electronic Control Unit)는 점차 고도화되고 있고, 이에 따라 차량에서 정확한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하려는 연구가 다양하게 시도되어 왔다. 그러나 ECU는 차량 제조사별로 상이한 프로토콜을 가지고 있어 상용 단말기로는 정확한 데이터 추출과 분석이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정확한 차량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하여 전용 펌웨어를 개발하여 차량의 2019년 1월부터 2월의 실제 주행데이터 53,580건의 데이터를 추출하였으며, 20회가 넘는 실제 도로 주행을 통해서 데이터의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시간 연료 소비량 예측 모델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스태킹 앙상블 기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베이스 모델로 Ridge, Lasso, XGBoost, LightGBM이 사용되고 메타 모델은 Ridge가 사용되었으며, 예측 성능MAE 0.011, RMSE 0.017로 최적의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a method for realtime fuel consumption prediction using real data collected from OBDII. With the advent of the era of self-driving cars, electronic control units(ECU) are getting more complex, and various studies are being attempted to extract and analyze more accurate data from ...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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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Gridsearch CV를 활용하여 최적의 매개변수를 찾고, 이를 이용하여 모델의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했다. 예시로 Lasso 모델에서 GridSearchCV의 변수인 grid_ridge의 cv_result 를 통한 alpha값의 변화에 따라 평균값의 변화를 파악한 결과, param 리스트는 0.
  • 본 연구는 OBDⅡ의 표준항목을 이용해 가장 효과적인 연비 예측 모델을 개발하고 스태킹 기법을 이용하여 주행 변수와 연비 간 관계를 예측하였다. 기존에도 차량 데이터 관련 연구가 다양하게 시도되어 왔으나, 차량 제조사별 상이한 프로토콜을 가지고 있어 데이터 추출과 분석이 어려웠다.
  • 본 연구에서는 2019년 1월부터 2019년 2월까지의 차량 주행 데이터를 이용해 연비 예측 모델의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Table 8은 기존 연구에서 제시하는 예측 모델과 본 논문의 모델을 비교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구입할 수 있는 OBDII 젠더(단말기)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별도의 하드웨어 단말기와 이에 맞춘 펌웨어를 개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 기존에도 차량 데이터 관련 연구가 다양하게 시도되어 왔으나, 차량 제조사별 상이한 프로토콜을 가지고 있어 데이터 추출과 분석이 어려웠다. 연구에서는 연료 소비량의 정확한 예측을 위해 별도의 하드웨어를 개발하고, 20회가 넘는 실제 도로주행을 통해서 데이터의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 실제 주행 환경에서의 특성을 반영하기 어렵다. 연구에서는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서 보완을 하여 더 정확도가 높은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MAF (Massive Air Flow)를 포함한 OBDII의 표준항목 데이터들을 수집하여 실제 운행 데이터를 이용한 연료 소비량 예측 모델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서 차량의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OBDII 단말기와 펌웨어를 직접 제작하였으며, 가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순간 연료 분사량 변수 및 엔진회전수 등 차량에서 획득할 수 있는 실시간(초당) 변수를 통해 높은 예측 정확도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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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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