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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3년간의 초·중등 관리자 연수 프로그램 운영
Operation of a 3-Year Training Program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Administrators to Foster Creative Convergence Talen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3, 2021년, pp.177 - 186  

정유진 (제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융합정보보안학협동과정) ,  박남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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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사회로의 변화 속에서 교육의 변화는 단일 과목보다는 융합 교과목 개발하여 미래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이에, ICT소양과 컴퓨팅 사고력등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초·중등생들에게 다양한 창의 교수·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미래 실천적 선도 모형 연구하였다. 본 실천적 선도모형이 안정적으로 학교 현장에 착근하기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직무연수를 통해 단위학교 현장 교원이 필요로 하는 창의융합교육 역량을 강화 연수를 기획 운영하고, 특히 미래 융합 인재 양성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등을 반영한 전국단위의 관리자 연수를 3년간 운영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관리자가 학교 현장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하여 창의 융합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성한 연수의 3년간의 운영 결과를 통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직면한 사회문제에 따른 미래 창의 융합 교육의 안정적 착근을 위한 새로운 연수의 방법 등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s structured around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21st century, this is in line with the world's flow of education, such as OECD Education 2030. A future practical leading model was studied to provide a variety of creative teaching and learning experiences to elementary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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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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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초·중등 관리자 직무연수에 참석한 전국 초· 중등학교 관리자 및 교육 전문직을 대상으로 창의(융합) 교육의 인식조사를 시작으로 3년간 실시한 초·중등 관리자 연수의 만족도 및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이다. 본 연수의 만족도는 연수의 운영 및 프로그램 구성 등에 대한 교육 만족도를 분석하였고, 효과성 분석은 연수에 참여한 교원들의 창의융합교육에 대한 사전/사후 인식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산출하였다.
  •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관리자를 대상으로 창의 융합 교육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학교 교육에서 필요한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방향의 변화를 위한 적합한 학습체제를 연구하였다. 이에 따라, 미래 창의 인재의 핵심역량에 정보기술원리 교육을 접목하고,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미래 창의 플러그드 선도모형을 개발하여 관리자 직무연수를 운영하였다.
  • 이론 수업과 현장교육을 연계하고, 모듈식 선택 수강으로 흥미 및 의미를 부여하였으며, 현장교육이 여의치 않은 2020년에는 온라인 연수 콘텐츠개발에 집중하고 고도화 하여 융합 교육의 소통의 장을 열어 관리자 중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창의융합교육 컨설턴트의 역할을 수행하고 독려함으로서 학교 현장 교원 대상 연수 운영을 통한 미래인재핵심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 양성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만족도 조사 결과는 Likert 5점 기준으로 전체 평균 4.
  • 그러나,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창의융합교육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비하다. 이에 관리자의 창의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지식이 정도가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관리자를 대상으로 연수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 미래 실천적 선도 모형의 현장 적용보다는 본 모형의 전반적인 특징과 새로운 기술의 정보전달이 관리자 연수의 주된 목표이며, 특히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중 지식정보처리 역량 및 21세기 핵심역량 중 ICT소양과 컴퓨팅 사고력 등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초·중등학생들에게 다양한 창의 교수·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학교 관리자의 역할에서 선도적으로 학교 환경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연수를 운영하였다.
  • 조사 도구인 설문지는 2017년도부터 운영한 관리자 연수의 효과성 및 만족도 조사 등에 의해 제작되었으며 설문지는 관리자 직무연수에 참가한 참가자의 창의융합 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작성되었다. 문항은 총 8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그 중 7개의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를 이용한 선다형, 나머지 1개의 문항은 서술형으로 구성하였다.
  • 제주지역의 교장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주로 창의교육에 대한 현장에서의 활용과 인식, 당면한 코로나-19 상황등에서의 창의융합교육의 이해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진행하였다. 2020 초·중등 관리자 직무 연수에 참가한 제주지역 교장 69명의 학교 관리자를 대상으로 연수가 진행되기 전과 후에 서면으로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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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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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E. Choi & N. Park. (2021). Analysis of the Educational Effect of Creative Storytelling Textbooks Incorporating International Baccalaureat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2(1), 143-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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