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3년간의 초·중등 관리자 연수 프로그램 운영 Operation of a 3-Year Training Program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Administrators to Foster Creative Convergence Talent원문보기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 속에서 교육의 변화는 단일 과목보다는 융합 교과목 개발하여 미래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이에, ICT소양과 컴퓨팅 사고력등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초·중등생들에게 다양한 창의 교수·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미래 실천적 선도 모형 연구하였다. 본 실천적 선도모형이 안정적으로 학교 현장에 착근하기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직무연수를 통해 단위학교 현장 교원이 필요로 하는 창의융합교육 역량을 강화 연수를 기획 운영하고, 특히 미래 융합 인재 양성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등을 반영한 전국단위의 관리자 연수를 3년간 운영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관리자가 학교 현장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하여 창의 융합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성한 연수의 3년간의 운영 결과를 통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직면한 사회문제에 따른 미래 창의 융합 교육의 안정적 착근을 위한 새로운 연수의 방법 등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 속에서 교육의 변화는 단일 과목보다는 융합 교과목 개발하여 미래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이에, ICT소양과 컴퓨팅 사고력등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초·중등생들에게 다양한 창의 교수·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미래 실천적 선도 모형 연구하였다. 본 실천적 선도모형이 안정적으로 학교 현장에 착근하기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직무연수를 통해 단위학교 현장 교원이 필요로 하는 창의융합교육 역량을 강화 연수를 기획 운영하고, 특히 미래 융합 인재 양성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등을 반영한 전국단위의 관리자 연수를 3년간 운영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관리자가 학교 현장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하여 창의 융합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성한 연수의 3년간의 운영 결과를 통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직면한 사회문제에 따른 미래 창의 융합 교육의 안정적 착근을 위한 새로운 연수의 방법 등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s structured around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21st century, this is in line with the world's flow of education, such as OECD Education 2030. A future practical leading model was studied to provide a variety of creative teaching and learning experiences to elementary a...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s structured around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21st century, this is in line with the world's flow of education, such as OECD Education 2030. A future practical leading model was studied to provide a variety of creative teaching and learning experiences to elementary and Secondary students using intelligent information technology to cultivate core competencies such as ICT and computing thinking. In order for this practical model to stably settle the school field, the training was planned and operated to strengthen the creative convergence education capacity required by the teachers at the unit school through various types of the training. In particular, a nationwide administrators training program was operated for three years, reflecting the new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evaluation that can lead to future convergence talent training. In this paper, the perception of creative convergence education was investigated and analyzed considering the influence that administrators may have on the school field. Based on this, through the three-year operation results of the training, it was intended to establish a new training method for stable access to future creative convergence education under the post-corona era's social issues.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s structured around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21st century, this is in line with the world's flow of education, such as OECD Education 2030. A future practical leading model was studied to provide a variety of creative teaching and learning experiences to elementary and Secondary students using intelligent information technology to cultivate core competencies such as ICT and computing thinking. In order for this practical model to stably settle the school field, the training was planned and operated to strengthen the creative convergence education capacity required by the teachers at the unit school through various types of the training. In particular, a nationwide administrators training program was operated for three years, reflecting the new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evaluation that can lead to future convergence talent training. In this paper, the perception of creative convergence education was investigated and analyzed considering the influence that administrators may have on the school field. Based on this, through the three-year operation results of the training, it was intended to establish a new training method for stable access to future creative convergence education under the post-corona era's social issu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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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초·중등 관리자 직무연수에 참석한 전국 초· 중등학교 관리자 및 교육 전문직을 대상으로 창의(융합) 교육의 인식조사를 시작으로 3년간 실시한 초·중등 관리자 연수의 만족도 및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이다. 본 연수의 만족도는 연수의 운영 및 프로그램 구성 등에 대한 교육 만족도를 분석하였고, 효과성 분석은 연수에 참여한 교원들의 창의융합교육에 대한 사전/사후 인식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산출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관리자를 대상으로 창의 융합 교육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학교 교육에서 필요한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방향의 변화를 위한 적합한 학습체제를 연구하였다. 이에 따라, 미래 창의 인재의 핵심역량에 정보기술원리 교육을 접목하고,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미래 창의 플러그드 선도모형을 개발하여 관리자 직무연수를 운영하였다.
이론 수업과 현장교육을 연계하고, 모듈식 선택 수강으로 흥미 및 의미를 부여하였으며, 현장교육이 여의치 않은 2020년에는 온라인 연수 콘텐츠개발에 집중하고 고도화 하여 융합 교육의 소통의 장을 열어 관리자 중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창의융합교육 컨설턴트의 역할을 수행하고 독려함으로서 학교 현장 교원 대상 연수 운영을 통한 미래인재핵심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 양성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만족도 조사 결과는 Likert 5점 기준으로 전체 평균 4.
그러나,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창의융합교육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비하다. 이에 관리자의 창의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지식이 정도가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관리자를 대상으로 연수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 미래 실천적 선도 모형의 현장 적용보다는 본 모형의 전반적인 특징과 새로운 기술의 정보전달이 관리자 연수의 주된 목표이며, 특히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중 지식정보처리 역량 및 21세기 핵심역량 중 ICT소양과 컴퓨팅 사고력 등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초·중등학생들에게 다양한 창의 교수·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학교 관리자의 역할에서 선도적으로 학교 환경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연수를 운영하였다.
조사 도구인 설문지는 2017년도부터 운영한 관리자 연수의 효과성 및 만족도 조사 등에 의해 제작되었으며 설문지는 관리자 직무연수에 참가한 참가자의 창의융합 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작성되었다. 문항은 총 8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그 중 7개의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를 이용한 선다형, 나머지 1개의 문항은 서술형으로 구성하였다.
제주지역의 교장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주로 창의교육에 대한 현장에서의 활용과 인식, 당면한 코로나-19 상황등에서의 창의융합교육의 이해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진행하였다. 2020 초·중등 관리자 직무 연수에 참가한 제주지역 교장 69명의 학교 관리자를 대상으로 연수가 진행되기 전과 후에 서면으로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2018년도 창의융합 관리자 연수에 참석한 관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창의융합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의 문항별 분석은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점이 관리자 연수의 교육 커리큘럼 구성을 위한 사전 조사의 성격으로 세부 분석은 논외로 하고 교육 구성을 위한 주요 사항만 언급하였다.
관리자 연수를 시작하기 전에 사전 설문 조사를 안내 및 실시하였고, 연수를 마치고 난 후에 사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설문 작성에 충분한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설문지를 작성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였다.
또한 설문 작성에 충분한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설문지를 작성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였다. 본 연수의 효과성 분석을 위해서 SPSS 24.
구성하였다. 또한, 연수 후 관리자들의 의견을 알아보기 위하여 자유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의견 중 공통적인 의견 위주로 주요 의견을 정리하였다. Table 5는 년 도별진행된 관리자 연수 프로그램 내용을 정리하여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응답자 대부분이 관리자를 위한 창의융합 교육에 대한 연수를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필요한 이유로 창의융합교육 학교운영 방법 이해, 창의 융합 교육의 이해, 최신 창의융합교육의 동향과 사례 인식, 창의융합 교육 관련 사업 및 프로그램 정보 수집, 창의융합교육 네트워크 형성 등 다양한 사항들을 창의융합교육이 필요한 이유로 고르게 제시하였다. 관리자를 위한 연수를 구상할 때 참고 하여야 할 주요사항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연구하였다. 본 실천적 선도모형이 안정적으로 학교 현장에 착근하기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직무연수를 통해 단위학교 현장 교원이 필요로 하는 창의융합교육 역량을 강화 연수를 기획 운영하고, 특히 지능정보사회 대비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전국단위의 관리자 연수를 3년간 운영하였다. 관리자는 학교의 행정 및 교무를 총괄하고, 소속 교원을 지도하고 통솔하는 역할로 교장과 교감을 지칭한다.
연수의 만족도 및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이다. 본 연수의 만족도는 연수의 운영 및 프로그램 구성 등에 대한 교육 만족도를 분석하였고, 효과성 분석은 연수에 참여한 교원들의 창의융합교육에 대한 사전/사후 인식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산출하였다.
자료 수집은 연수 시작 전 인쇄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이루어졌으며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여 되도록 충실히 작성하도록 배려하였다. 자료 수집 후 데이터의 분석은 SPSS 19.
정보화를 기반한 융합인재양성의 중요성을 통감하고 미래 융합 인재 양성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등을 반영한 현장 적용 실천적 선도모형인 미래 실천적 선도 모형을 연구하였다. 본 실천적 선도모형이 안정적으로 학교 현장에 착근하기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직무연수를 통해 단위학교 현장 교원이 필요로 하는 창의융합교육 역량을 강화 연수를 기획 운영하고, 특히 지능정보사회 대비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전국단위의 관리자 연수를 3년간 운영하였다.
조사 문항은 2018년도부터 2020년까지 진행된 관리자 연수 프로그램에 따라 구성되었으며, 본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를 이용한 선다형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연수 후 관리자들의 의견을 알아보기 위하여 자유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의견 중 공통적인 의견 위주로 주요 의견을 정리하였다.
조사도구인 설문 문항들은 학교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창의 융합 교육 및 관련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던 기존의 연구들에 기반하여 개발되었다[6-8]. 창의융합 교육의 의미, 창의융합교육의 필요성과 운영현황, 창의융합 교육에서 필요한 점과 애로사항, 현장교사에 대한 인식, 창의융합 교육 시간 할당, 창의융합교육의 성과, 관리자를 위한 창의융합교육의 총 14개의 문항으로, 이 중 2개의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를 이용한 선다형, 나머지 문항은 선택형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Cronbach’s alpha 0.
이에 따라, 미래 창의 인재의 핵심역량에 정보기술원리 교육을 접목하고,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미래 창의 플러그드 선도모형을 개발하여 관리자 직무연수를 운영하였다. 초·중등 관리자 연수는 2018년 6월 연수를 시작으로 2020년 12월까지 총 3년간 총 4차례에 걸쳐 전국 초· 중등 관리자 및 교육 전문가(장학사(관) 및 교육연구사 포함)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연수를 진행하면서 실시한 만족도 조사 등의 연수 피드백을 통해 연수 프로그램을지속적으로 보완하였다. Table 3은 3년간 관리자 연수에 참여한 684명의 소속지역, 학교급 및 직급별 일반적 특성이다.
정보화 사회가 추구하는 미래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해 지능정보 핵심 원리 기술을 활용하여 초·중등학교에서 미래지향적인 창의 교수·학습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새로운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등을 반영한 교원 직무연수 및 포럼 등을 운영하였다 [14-21]. 특히 학교에서 관리자의 역할이 지대하기 때문에 관리자가 가지고 있는 창의융합교육 인식도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현장 실천연수를 구상하였다. 관리자는 창의융합 교육을 주로 ‘창의성을 위한 교육’으로 이해하고 있었으며, 대부분 학교 현장에서의 창의교육의 필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었지만, 현재의 창의교육은 보통 수준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고 있었다.
대상 데이터
주로 창의교육에 대한 현장에서의 활용과 인식, 당면한 코로나-19 상황등에서의 창의융합교육의 이해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진행하였다. 2020 초·중등 관리자 직무 연수에 참가한 제주지역 교장 69명의 학교 관리자를 대상으로 연수가 진행되기 전과 후에 서면으로 실시하였다. 창의융합연수등의 효과성은 미래 창의교육 선도 모델의 특성상 최소 4시간의 연수시간을 필요로 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한 블렌디드 연수 기법을 차용하였기 때문에 코로나 방역 정부 방침에 따라 제주지역 관리자로만 구성하였다.
관리자 연수의 효과성 분석은 앞서 3년간의 교원 연수 및 포럼 등의 대단위 연수로 창의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창의융합교육에 관심이 많은 제주지역의 교장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주로 창의교육에 대한 현장에서의 활용과 인식, 당면한 코로나-19 상황등에서의 창의융합교육의 이해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2018년 6월14일부터 2박 3일간 전국의 관리자 대상으로 운영한 연수에 참여한 80명의 관리자로 교장·교감 뿐만 아니라 교육의 새로운 지식과 기술변화 등을 수용하기 위해 각 시도교육청 등의 소속 장학사(관) 및 연구사를 포함 하였다. 총 80명의 관리자 중 설문에 응한 64명에 대한 조사 분석을 진행하였고 64명에 대한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 Table 1과 같다.
장학사(관) 및 연구사를 포함 하였다. 총 80명의 관리자 중 설문에 응한 64명에 대한 조사 분석을 진행하였고 64명에 대한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 Table 1과 같다. 설문에 참여한 관리자들은 과반 이상이 초등학교(56.
데이터처리
배려하였다. 자료 수집 후 데이터의 분석은 SPSS 19.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실제 분석에서는 주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기술통계분석 (descriptive analysis)이 활용되었다.
이론/모형
또한 설문 작성에 충분한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설문지를 작성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였다. 본 연수의 효과성 분석을 위해서 SPSS 24.0 프로그램이 활용되었으며, 분석 기법으로는 기술통계(descriptive statistics)와 t-Test가 주로 활용되었다.
성능/효과
강조했다. 결과의 평균값이 4.87에서 4.96으로 변화하였으며, 유의수준 .05보다 크기 때문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미 관리자 연수의 필요성에 대해 높게 인지하고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56점의 매우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끝으로 본 연수에서 논의한 창의 교육에 방향 및 창의융합교육에 인식율은 기존의 인식이 높은 관리자가 연수에 참가하였음을 보여주며, 온라인 병행 연수 즉 블랜디드 연수의 대한 높은 만족도와 실습 수업에 대한 다양성에 대한 요구와 교원 대상 연수의 활성화에 대한 기대를 보였다. 앞으로 창의융합교육이 이루어질 방향에 대한 좋은 지표로 활용하여 창의융합인 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발전에 대한 심도 깊은 고찰이 필요하다.
이는 교원의 창의융합교육에 대한 이해 및 인식을 변화시킴으로써 보다 근본적인 차원에서 창의융합 교육의 기반을 다져나가면서 창의융합교육의 활성화를 도모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넷째, 창의융합교육과 교원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교사들이 창의융합 교육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창의융합교육도 만족스럽게 운영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인으로는 교사들이 창의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관련 지식은 물론 창의융합교육에 대한 이해도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창의융합교육과 관련된 지원 역시 부족한 편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로, 뉴노멀 시대에 맞는 창의융합교육 방안 인식 여부에 관한 문항에서는 사전 결과 평균 3.37에서 4.65 로 극적인 효과를 나타냈으며, 본 관리자 연수가 현시대 흐름에 맞게 미래를 준비하는 시의적절한 연수가 되었음을 의미한다(p<.000).
교원의 창의융합교육에 대한 이해와 수업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교원 대상의 효과적인 창의융합교육 연수를 개발하고 보급하여 학교 현장의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 다섯째로, 과반수 이상의 관리자들은 창의융합교육의 성과로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 향상과 함께 창의적인 사고능력 향상을 선택했다.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향상 및 창의성 신장을 위한 미래 인재 핵심 역량을 정의하고, 이에 해당하는 지식정보처리역량과 창의적 사고역량 등의 향상을 목표로 한 교원 연수 프로그램의 연구·개발을 설계하고 구현하여야 한다[9, 10].
다섯째로, 창의 플러그드 선도모형에 대한 인지에 관한 결과값이 2.98에서 4.61로 변화하였으며, 본 연수가 제주대학교 창의융합교육거점센터가 개발한 창의 플러그드 선도모형을 학교 관리자에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
이는 체계적인 창의융합 교육 수업 및 운영방안에 대한 연수를 학교 구성원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창의융합교육의 필요성과 운영현황에 대한 응답에서는 대부분의 응답자가 창의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매우 공감하고 있었다. 본 결과는 향후 창의융합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관리자 및 교원의 노력은 물론 제도와 정책의 변화 노력의 필요성을 피력한다.
둘째로, 학교 현장에서 창의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사전 결과 평균 4.89에서 사후 결과 평균 4.98로 동일하게 나타났으며 유의확률은 .058로 유의미한 상관이라고 볼 수 없다. 문항 1과 동일하게 이미 현장에서 창의융합 교육의 필요성을 크게 인지하고 있어 연수가 끝난 이후에도 변화 없이 동일한 결과를 얻은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론 수업과 현장교육을 연계하고, 모듈식 선택 수강으로 흥미 및 의미를 부여하였으며, 현장교육이 여의치 않은 2020년에는 온라인 연수 콘텐츠개발에 집중하고 고도화 하여 융합 교육의 소통의 장을 열어 관리자 중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창의융합교육 컨설턴트의 역할을 수행하고 독려함으로서 학교 현장 교원 대상 연수 운영을 통한 미래인재핵심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 양성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만족도 조사 결과는 Likert 5점 기준으로 전체 평균 4.71로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특히 현장 연수 및 창의융합교육 실습에서 5.0에 가까운 높은 수치의 만족도를 나타냈다. 이는 관리자 또한 창의융합 교육의 이론 뿐만 아니라 창의 실천 과제 즉 실습을 통한 학습 적용에 높은 관심이 있음을 보여준다.
먼저, 관리자 대상 창의융합교육의 연수 필요성에 관해서는 모든 관리자가 연수 이전에도 이미 인식하고 있었으며, 연수가 끝난 후에도 여전히 지속적 연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결과의 평균값이 4.
관리자들은 대부분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교육 연수의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었는데, 그 이유는 주로 창의교육을 통해 창의교육 학교 운영 방법을 알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때문으로 보여진다. 본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한 초·중등 관리자 연수는 3년간 전국 총 684명이 참가하여 Likert 5점 척도의 4.56점의 매우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끝으로 본 연수에서 논의한 창의 교육에 방향 및 창의융합교육에 인식율은 기존의 인식이 높은 관리자가 연수에 참가하였음을 보여주며, 온라인 병행 연수 즉 블랜디드 연수의 대한 높은 만족도와 실습 수업에 대한 다양성에 대한 요구와 교원 대상 연수의 활성화에 대한 기대를 보였다.
설문조사 분석 결과, 본 연수의 창의융합교육의 인식조사 및 관리자의 역할과 새로운 창의융합교육의 방향에 대한 이해 등 연수 내용의 전 영역에 있어서 모두 유의한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수가 뉴노멀 시대에 대한 이해와 창의적 수업의 이해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었음을 보여준다.
문항은 총 8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그 중 7개의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를 이용한 선다형, 나머지 1개의 문항은 서술형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의 각 문항의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신뢰도 계수(Cronbach’s alpha) 0.840으로 비교적 높은 수치의 내적 일관성 신뢰도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조사 문항의 내용은 다음 Table 8과 같다.
본 결과는 향후 창의융합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관리자 및 교원의 노력은 물론 제도와 정책의 변화 노력의 필요성을 피력한다. 세번째, 창의융합 교육에서 필요한 부분과 어려움을 주제로 한 문항에서는 창의 융합 교육 관련 연수, 창의융합교육에 대한 교원의 이해, 창의융합교육 프로그램 등이 가장 필요하며, 이러한 창의 융합 교육을 저해하는 요소로는 이해 부족을 가장 많이 지적하였다. 이는 교원의 창의융합교육에 대한 이해 및 인식을 변화시킴으로써 보다 근본적인 차원에서 창의융합 교육의 기반을 다져나가면서 창의융합교육의 활성화를 도모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셋째로, 창의융합교육의 범주 안에서 학교 관리자 역할의 인식은 연수 전 4.50에서 4.83로 증가하였으며, 유의확률은 .008로 교내 창의융합교육에 있어 학교 관리자의 역할이 중대하다는 인식 제고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p<.01).
여섯째로, 다양한 창의융합교육 교수·학습법에 대한인지도는 3.28에서 4.65로 증가하였으며, 본 연수에 참여한 참가자가 창의적인 교수·학습법 방안을 이해하는데 본 연수가 도움이 되었다고 이해할 수 있다(p<.000).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수가 뉴노멀 시대에 대한 이해와 창의적 수업의 이해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었음을 보여준다. 또한 미래 창의융합 교육 플러그드 선도 모형 중 인공지능 이미지 인식 원리를 현장학교 시범수업과 같은 방식으로 운영하여 실습으로 운영한 결과 효율적으로 인공지능 원리에 관한 인식도를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일곱째로, 창의 수업을 현장에서 실습할 수 있는 교육법에 관한 문항에서는 2.82에서 4.63으로 변화하였으며, 궁극적으로 관리자가 연수를 통하여 참신한 실습 교육법을 인지하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p<.000).
창의융합 교육의 의미, 창의융합교육의 필요성과 운영현황, 창의융합 교육에서 필요한 점과 애로사항, 현장교사에 대한 인식, 창의융합 교육 시간 할당, 창의융합교육의 성과, 관리자를 위한 창의융합교육의 총 14개의 문항으로, 이 중 2개의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를 이용한 선다형, 나머지 문항은 선택형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Cronbach’s alpha 0.812로 나타났다. 문항의 구조와 내용은 Table 2와 같다.
후속연구
앞으로 창의융합교육이 이루어질 방향에 대한 좋은 지표로 활용하여 창의융합인 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발전에 대한 심도 깊은 고찰이 필요하다. 또한 후속 연구를 통하여 관리자 연수의 효과가 학교현장에서의 창의융합 교육의 안정적 착근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현장 교원을 위한 연수 및 시범수업 등에 대한 연구도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을 통하여 학교 관리자의 창의 융합 교육의 비전을 전파하고 융합교육 선도자로써의 역할을 다할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후속 연구를 통하여 관리자 연수의 효과가 학교현장에서의 창의융합 교육의 안정적 착근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현장 교원을 위한 연수 및 시범수업 등에 대한 연구도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을 통하여 학교 관리자의 창의 융합 교육의 비전을 전파하고 융합교육 선도자로써의 역할을 다할 수 있기를 바란다.
끝으로 본 연수에서 논의한 창의 교육에 방향 및 창의융합교육에 인식율은 기존의 인식이 높은 관리자가 연수에 참가하였음을 보여주며, 온라인 병행 연수 즉 블랜디드 연수의 대한 높은 만족도와 실습 수업에 대한 다양성에 대한 요구와 교원 대상 연수의 활성화에 대한 기대를 보였다. 앞으로 창의융합교육이 이루어질 방향에 대한 좋은 지표로 활용하여 창의융합인 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발전에 대한 심도 깊은 고찰이 필요하다. 또한 후속 연구를 통하여 관리자 연수의 효과가 학교현장에서의 창의융합 교육의 안정적 착근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현장 교원을 위한 연수 및 시범수업 등에 대한 연구도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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