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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국가/구분 | 한국(KR)/등록특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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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특허분류(IPC8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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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원번호 | 10-2002-0033292 (2002-06-14) |
공개번호 | 10-2003-0095737 (2003-12-24) |
등록번호 | 10-0452450-0000 (2004-10-01) |
DOI | http://doi.org/10.8080/1020020033292 |
발명자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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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원인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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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인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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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청구여부 | 있음 (2002-06-14) |
심사진행상태 | 등록결정(일반) |
법적상태 | 소멸 |
본 발명은 자동차 엔진 블록용 실린더 라이너 소재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실린더 블록의 마찰특성 및 내마모성을 향상시키고자, 15-30wt%의 Si(실리콘)을 함유하고, Mg, Cu, Fe, Mn등의 합금 성분의 조성을 규제시킨 알루미늄 합금에, 우수한 마찰 특성을 제공하도록 Graphite(카본) 입자에 Ni(니켈)이 코팅된 분말을 첨가함으로서, 종래의 주철 또는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재 라이너보다 마찰특성과 내마모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결국 자동차 엔진의 성능 및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자동차 엔진 블록용 실린더 라이너
자동차 엔진 블록용 실린더 라이너 소재의 제조 방법에 있어서, Si 15-30 중량%, Cu 1.0-4.5 중량%, Mg 0.5-1.5 중량%, Mn 0.3중량% 이하, Fe 0.3 중량% 이하, 나머지 Al로 이루어진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을 용해하는 단계;Ni이 코팅된 Graphite를 가열하여 상기 과공정 알루미늄 합금에 첨가하여 교반시키는 단계;스프레이 장비를 이용하는 스프레이 공법(Spray Forming)으로 빌렛을 제조하는 단계;제조된 빌렛을 압출을 통하여 파이프 형태의 소재로 제조하는 단계로 구성되는 자동차 엔진 블록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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