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차량 내장재용 폴리프로필렌 폼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내열성, 내한성, 비흡습성, 치수 안정성, 충격 흡수성, 융착성, 강성, 복원력, 내약품성 등이 우수한 무가교 폴리프로필렌 발포폼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용도에 따라 발포 배율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고, 2차 가공시 성형 온도를 낮출 수 있으므로 동력 비용이 절감되고 자동차 내장재로서의 강하고 질긴 시트의 제조를위해 TPO수지를 첨자함으로써 기 사용 소재대비 개선된 차량 내장재용 폴리프로필렌 계 시트 제조방법을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본 발명
본 발명은 차량 내장재용 폴리프로필렌 폼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내열성, 내한성, 비흡습성, 치수 안정성, 충격 흡수성, 융착성, 강성, 복원력, 내약품성 등이 우수한 무가교 폴리프로필렌 발포폼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용도에 따라 발포 배율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고, 2차 가공시 성형 온도를 낮출 수 있으므로 동력 비용이 절감되고 자동차 내장재로서의 강하고 질긴 시트의 제조를위해 TPO수지를 첨자함으로써 기 사용 소재대비 개선된 차량 내장재용 폴리프로필렌 계 시트 제조방법을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본 발명을 적용하면, 내열성, 내한성, 비흡습성, 치수 안정성, 충격 흡수성, 융착성, 강성, 복원력, 내약품성 등이 우수한 무가교 폴리프로필렌계 발포시트를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용도에 따라 발포 배율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종래 기술에 비하여 설비를 단순화할 수 있고, 제조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불량품을 극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차량용 내장재에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2차 가공시 성형 온도를 낮출 수 있으므로 동력 비용이 절감되고 수율이 개선된다는 장점이 있다.
대표청구항▼
무가교 폴리프로필렌계 발포 시트의 제조 방법으로서,(a) 펠렛(pellet)상의 폴리프로필렌 단일 중합체 68 중량부 내지 28 중량부와 TPO 단일 중합체 30중량부 내지 65중량부와 핵제(nucleating agent)로서의 탈크(talc) 1 중량부 초과 3 중량부 이하를 혼합하여 탄뎀 압출기(tandem extruder)의 스크류(screw)로 이동시키면서, 130~230℃의 온도에서 혼합물을 용융시키는 공정;(b) 상기 용융된 혼합물의 온도를 발포제(foaming agent) 투입 시점까지 130℃에서 180℃를 거쳐 16
무가교 폴리프로필렌계 발포 시트의 제조 방법으로서,(a) 펠렛(pellet)상의 폴리프로필렌 단일 중합체 68 중량부 내지 28 중량부와 TPO 단일 중합체 30중량부 내지 65중량부와 핵제(nucleating agent)로서의 탈크(talc) 1 중량부 초과 3 중량부 이하를 혼합하여 탄뎀 압출기(tandem extruder)의 스크류(screw)로 이동시키면서, 130~230℃의 온도에서 혼합물을 용융시키는 공정;(b) 상기 용융된 혼합물의 온도를 발포제(foaming agent) 투입 시점까지 130℃에서 180℃를 거쳐 160℃로 변화시키며, 180℃에서 130℃로의 온도 변화는 펠렛(pellet)상의 폴리프로필렌과 TPO 복합 중합체와 탈크의 용융 혼합물이 단계적으로 냉각되는 공정;(c) 압출기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20~30 ㎏/㎠로 유지시킨 후, 부탄 가스 혹은 CO₂가스 발포제 1 중량부 내지 4 중량부를 투입하는 공정;(d) 폴리프로필렌 단일 중합체와 핵제와 부탄 가스 발포제의 혼합물이 잘 혼합되어 다이(die)까지 원활히 이송되도록, 온도를 160℃에서 130℃로 변화시키고, 압력을 90 ㎏/㎠에서 120 ㎏/㎠으로 변화시키며, 160℃에서 130℃로의 온도변화는 폴리프로필렌과 TPO 복합 중합체와 핵제와 부탄 가스 발포제의 혼합물이 단계적으로 냉각되는 공정 및;e) 상기 a) 공정 내지 d)의 공정으로 생성된 무가교 폴리프로필렌계 발포 시트에 폴리프로필렌 부직포를 합지 처리하는 공정을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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