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C분류정보
국가/구분 |
한국(KR)/등록특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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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특허분류(IPC8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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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원번호 |
10-2018-0155722
(2018-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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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번호 |
10-2020-0071874
(2020-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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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
10-2211855-0000
(2021-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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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doi.org/10.8080/1020180155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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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자
/ 주소 |
- 채원기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로**길 ** (창천동)
- 조영준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독립문공원길 **, ***동 ****호 (현저동, 독립문극동아파트)
- 신시원
/ 충청남도 서산시 고북면 신성로 ***, ***동 ***호(공군아파트)
- 정정훈
/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로 **, ***동 ****호 (잠원동, 신반포자이)
- 정남훈
/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길 **, ****호 (봉천동)
- 문승현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일산로 ***, ***동 ****호 (마두동, 백마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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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원인 / 주소 |
- 채원기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로**길 ** (창천동)
- 조영준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독립문공원길 **, ***동 ****호 (현저동, 독립문극동아파트)
- 신시원 / 충청남도 서산시 고북면 신성로 ***, ***동 ***호(공군아파트)
- 정정훈 /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로 **, ***동 ****호 (잠원동, 신반포자이)
- 정남훈 /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길 **, ****호 (봉천동)
- 문승현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일산로 ***, ***동 ****호 (마두동, 백마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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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인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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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청구여부 |
있음 (2018-12-06) |
심사진행상태 |
등록결정(일반) |
법적상태 |
등록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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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지하철 객실 혼잡도 제공을 위한 지하철 객실 IoT 단말, 지하철 혼잡도 제공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이에 의해, 실시간으로 지하철의 각 객실의 상황을 지하철 객실에 형성된 각 소형 디스플레이장치, 지하철 플랫폼에 형성된 안내 디스플레이장치, 및 사용자 스마트폰으로 제공함으로써, 지하철의 혼잡도를 분산시킬 뿐만 아니라, 지하철이 극심하게 혼잡할 경우 연속적으로 오는 지하철에 대한 혼잡도에 대해서도 직관적으로 예측이 가능한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은, 인원수와 CO2 농도를 함께 분석함으로써,
본 발명은 지하철 객실 혼잡도 제공을 위한 지하철 객실 IoT 단말, 지하철 혼잡도 제공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이에 의해, 실시간으로 지하철의 각 객실의 상황을 지하철 객실에 형성된 각 소형 디스플레이장치, 지하철 플랫폼에 형성된 안내 디스플레이장치, 및 사용자 스마트폰으로 제공함으로써, 지하철의 혼잡도를 분산시킬 뿐만 아니라, 지하철이 극심하게 혼잡할 경우 연속적으로 오는 지하철에 대한 혼잡도에 대해서도 직관적으로 예측이 가능한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은, 인원수와 CO2 농도를 함께 분석함으로써, 단순히 인원수가 아닌 아기나 어린이 등에 대한 보정치를 적용가능한 실효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대표청구항
▼
복수의 지하철 객실 IoT 단말(100)로 이루어진 지하철 객실 IoT 단말 그룹(100g), 네트워크(200), 지하철 혼잡도 제공 서버(300)를 포함하는 지하철 혼잡도 제공 시스템(1)에 있어서, 각 지하철 객실 IoT 단말(100)은, 출입문 적외선 센서(111), 이동통로 적외선 센서(112), CO2 측정 센서(113), 개폐 감지 센서(114)를 포함하며, 이동통로 적외선 센서(112)에 대해서 제 1 이동통로 적외선 센서(112a) 및 제 2 이동통로 적외선 센서(112b) 구분되어 제공되는 센서부(110); 각 지하
복수의 지하철 객실 IoT 단말(100)로 이루어진 지하철 객실 IoT 단말 그룹(100g), 네트워크(200), 지하철 혼잡도 제공 서버(300)를 포함하는 지하철 혼잡도 제공 시스템(1)에 있어서, 각 지하철 객실 IoT 단말(100)은, 출입문 적외선 센서(111), 이동통로 적외선 센서(112), CO2 측정 센서(113), 개폐 감지 센서(114)를 포함하며, 이동통로 적외선 센서(112)에 대해서 제 1 이동통로 적외선 센서(112a) 및 제 2 이동통로 적외선 센서(112b) 구분되어 제공되는 센서부(110); 각 지하철 객실(10)에 형성된 출입문에 형성된 출입문 적외선 센서(111)로부터 각 지하철 객실(10)의 출입 인원을 센싱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신한 뒤, 저장부(150)에 저장하는 객실 인원 파악 모듈(121); 각 지하철 객실(10)의 길이 방향에서 좌측, 중간, 우측에 각각 형성된 CO2 측정 센서(113) 각각으로부터 좌측 영역, 중간 영역, 우측 영역의 CO2 농도 측정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신한 뒤, 저장부(150)에 저장하는 CO2 측정 모듈(122);지하철을 운영하기 시작하면 초기의 인원수로 디폴트 값인 정량적 수치 "0(ZERO)"를 기준으로 객실 인원 파악 모듈(121)에 의해 최초의 지하철 역에서의 출입 인원 센싱 정보가 생성되어 저장부(150)에 저장되면, 현재 지하철 객실(10)의 인원 정보를 결과치로 생성한 뒤 저장부(150)에 저장하며, 결과치가 생성되어 저장부(150)에 저장된 시각의 CO2 측정 모듈(122)에 의해 측정되어 저장부(150)에 저장된 좌측 영역, 중간 영역, 우측 영역의 CO2농도 측정 정보를 제 1 내지 제 3 CO2 농도로 추출한 뒤, 추출된 각 영역에 대한 평균값을 연산한 뒤, 기본 혼잡도 분석 정보 생성의 기준이 되는 현재 지하철 객실(10)의 인원수에 따른 기준 CO2 평균 농도 범위를 저장부(150)에서 추출한 뒤, 추출된 CO2 평균 농도 범위에 미치지 않은 경우, 각 분석된 혼잡에 해당하는 혼잡도 낮음(원활) 단계, 혼잡도 보통(보통) 단계, 혼잡도 높음(혼잡) 단계의 세분화된 등급으로 약 세분화 혼잡도를 생성하며, 기준 CO2 평균 농도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는 동일한 방식으로 강 세분화 혼잡도 정보를 생성하며, 기준 CO2 평균 농도 범위 내인 경우 정 세분화 혼잡도 정보를 생성하여 저장부(150)에 저장하는 혼잡도 분석 모듈(123); 및지하철 출입문 및 이동통로의 개폐시 미리 설정된 시간이 경과한 뒤에 CO2 측정 모듈(122)에 의해 측정되어 저장부(150)에 저장된 좌측 영역, 중간 영역, 우측 영역의 CO2 농도 측정 정보를 제 1 내지 제 3 CO2 농도로 추출한 뒤, 세분화 혼잡도 정보를 생성하여 기존의 출입문 개폐 시점에 저장된 세분화 혼잡도를 업데이트하는 혼잡도 보정 모듈(124)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하철 혼잡도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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