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필수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로**번길 **, ***동 ****호 (동천동, 동천마을현대*차홈타운)
출원인 / 주소
강필수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로**번길 **, ***동 ****호 (동천동, 동천마을현대*차홈타운)
대리인 / 주소
특허법인해안
심사청구여부
있음 (2019-10-16)
심사진행상태
등록결정(일반)
법적상태
등록
초록
도서관에서 소장하는 각 자료에 부여되어 있는 ISBN(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를 근거로 하여 상기 도서관의 소장 자료 관리를 위한 정보를 생성하는 자료 관리 서버;를 포함하는 도서관 자료 관리 시스템이 개시된다.
대표청구항▼
도서관 자료 관리 시스템에 있어서,도서관에서 소장하는 각 자료에 부여되어 있는 ISBN(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를 근거로 하여 상기 도서관의 소장 자료 관리를 위한 정보를 생성하는 자료 관리 서버;를 포함하고,상기 도서관 자료 관리 시스템은,도서관 이용자가 사용하는 이용자 단말; 및도서관 관리자가 사용하는 관리자 단말;을 더 포함하고,상기 자료 관리 서버는,상기 도서관의 신규 자료에 대하여 바코드 스캔 모듈과 연동되어 바코드 스캔 모듈을 통해 스캔되는 ISBN을 획득하거나, 상기 관리자 단말에
도서관 자료 관리 시스템에 있어서,도서관에서 소장하는 각 자료에 부여되어 있는 ISBN(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를 근거로 하여 상기 도서관의 소장 자료 관리를 위한 정보를 생성하는 자료 관리 서버;를 포함하고,상기 도서관 자료 관리 시스템은,도서관 이용자가 사용하는 이용자 단말; 및도서관 관리자가 사용하는 관리자 단말;을 더 포함하고,상기 자료 관리 서버는,상기 도서관의 신규 자료에 대하여 바코드 스캔 모듈과 연동되어 바코드 스캔 모듈을 통해 스캔되는 ISBN을 획득하거나, 상기 관리자 단말에 설치되어 있는 전용 소프트웨어 또는 연동한 웹 페이지를 통해 관리자로부터 상기 도서관의 신규 자료에 부여된 ISBN을 직접 입력 받아 획득하는 스캔부;별도의 포털 사이트에 접속하고, 상기 별도의 포털 사이트에서 상기 스캔부에서 획득하는 ISBN을 검색하여 상기 도서관의 신규 자료에 대한 표지 이미지 및 제목을 포함하는 간략 정보를 획득하고, 상기 관리자 단말에 설치되어 있는 전용 소프트웨어 또는 연동한 웹 페이지를 통해 상기 간략 정보를 출력하여, 상기 관리자로부터 상기 도서관의 신규 자료의 간략 정보에 대한 상세 정보 검색을 요청받는 검색부;상기 검색부에서 상기 상세 정보 검색을 요청받는 경우, 국가자료 공동목록 시스템(KOLIS NET)에 접속하여 상기 도서관의 신규 자료의 제목, 저자, 출판사, 발행년도, 표지 이미지 및 내용분류를 포함하는 상세 정보를 검색하고, 상기 상세 정보를 상기 도서관의 신규 자료의 자료 정보로 저장하거나, 상기 국가자료 공동목록 시스템에서 상기 도서관의 신규 자료의 상세 정보가 검색되지 않는 경우, 상기 검색부에서 획득하는 간략 정보를 상기 도서관의 신규 자료의 자료 정보로 저장하는 자료 정보 생성부; 및상기 자료 정보 생성부에서 상기 도서관의 신규 자료의 자료 정보가 저장되는 경우, 상기 도서관의 신규 자료의 등록 번호, 원부 번호, 청구 기호 및 배가 정보를 포함하는 관리 정보를 생성하고, 상기 도서관의 신규 자료의 자료 정보 및 관리 정보를 상기 이용자 단말을 통해 검색 가능하도록 저장하며, 별도의 출력 모듈을 통해 상기 관리 정보에 포함되는 등록 번호 바코드 및 청구 기호 레이블을 출력하는 관리 정보 생성부;를 포함하고,상기 자료 관리 서버는,자료 검색, 인기검색어 보기, 주요 통계 보기, 공지사항/자료실, 반납예정자료, 최근작업자료, 비치희망자료, 정보나루 빅데이터, 휴관일 관리, 일정관리, 날씨, 바로가기 메뉴, SMS 보내기, 메모하기 및 예약만기/취소자료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서비스 제공 탭이 마련되어 있는 웹 페이지를 구축하여 상기 관리자 단말로 제공하고,대출/반납 제어창, 회원정보, 가족회원정보, 스캔자료 서지정보, 휴관일/일정관리, 대출정보, 책이음기반 상호대차정보, 당일반납정보 및 예약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서비스 제공 탭이 마련되어 있는 웹 페이지를 구축하여 상기 관리자 단말로 제공하고,지역내 표준 상호 대차, 이용자 인증, 등록 및 관리, 소장자료, 이용자, 대출 및 반납 통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서비스 제공 탭이 마련되어 있는 웹 페이지를 구축하여 상기 관리자 단말로 제공하며,상기 자료 관리 서버는,상기 도서관의 신규 자료의 배가 시점을 예측하여 상기 관리자 단말로 제공하는 배가 시점 예측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배가 시점 예측부는,상기 신규 자료의 자료 정보에 포함되는 내용분류를 확인하고, 도서관 이용자 별로 최우선순위 선호 자료의 내용분류를 분석하며, 상기 신규 자료의 내용분류가 최우선순위 선호 자료의 내용분류로 분석된 도서관 이용자 중 어느 한 명을 선출하고, 해당 이용자의 대출 주기를 분석하며, 해당 이용자의 대출 주기에 따라 산출되는 대출 예상 일자로부터 소정 일자 지난 일자를 상기 도서관의 신규 자료의 배가 시점으로 예측하고,도서관 이용자 별로 최우선순위 선호 자료의 내용분류를 분석하는 것은,소정 기간 동안 도서관 이용자 별로 대출한 자료에 있어서 내용분류 별로 그 권수를 카운트하고, 가장 많은 권수에 해당하는 내용분류를 해당 도서관 이용자의 최우선순위 선호 자료의 내용분류로 분석하는 것이고,상기 신규 자료의 내용분류가 최우선순위 선호 자료의 내용분류로 분석된 도서관 이용자 중 어느 한 명을 선출하는 것은,도서관 이용자를 성별, 나이 및 지역 별로 나누고, 성별, 나이 및 지역 별 최우선순위 선호 자료의 내용분류를 분석하고, 최우선순위 선호 자료의 내용분류에 대하여 선호 또는 비선호를 타겟으로 하여, 성별, 나이, 지역 별로 해당 내용분류에 대한 선호 또는 비선호를 학습한 심층 신뢰 신경망(DBN: Deep Belief Network) 기반의 딥러닝 모델을 구축하며, 상기 신규 자료의 내용분류를 상기 딥러닝 모델에 입력하여 상기 신규 자료의 내용분류가 최우선순위 선호 자료인 이용자의 성별, 나이 및 지역을 예측하고, 상기 신규 자료의 내용분류가 최우선순위 선호 자료의 내용분류로 분석된 도서관 이용자 중 상기 딥러닝 모델로부터 예측한 성별, 나이 및 지역에 해당하는 도서관 이용자 중 어느 한 명을 선출하는 것이고,상기 도서관 자료 관리 시스템은,서비스 평가 서버를 더 포함하고,상기 서비스 평가 서버는,상기 관리자 단말에서 서비스에 대한 감성 요소 평가를 위한 적어도 하나의 항목으로 구성되는 상기 평가 설문이 출력되도록 제어하고, 상기 평가 설문에 대해 상기 관리자 단말을 통해 입력되는 응답을 획득하여 서비스 응답 분석부로 제공하고, 상기 평가 설문을 구성하는 적어도 하나의 항목 중 응답이 입력 되지 않은 항목을 확인하고, 상기 평가 설문을 구성하는 적어도 하나의 항목 중 응답이 입력 되지 않은 항목이 존재하는 경우, 상기 관리자 단말로 해당 항목에 대한 응답을 재요청하되, 응답이 입력 되지 않은 항목이 전체 항목의 1/3 이하인 경우, 상기 관리자 단말로 해당 항목에 대한 응답을 제1 시간 동안 재요청하고, 상기 제1 시간이 경과한 경우, 재요청에 따른 응답 여부와 무관하게 상기 평가 설문과 관련된 정보를 서비스 응답 분석부로 제공하고, 응답이 입력 되지 않은 항목이 전체 항목의 1/2 이상인 경우, 상기 관리자 단말로 해당 항목에 대한 응답을 상기 제1 시간 보다 긴 제2 시간 동안 재요청하며, 상기 제2 시간이 경과한 경우, 응답이 입력 되지 않은 항목 중 재요청에 따른 응답이 입력된 항목이 1/2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상기 평가 설문과 관련된 정보를 서비스 응답 분석부로 제공하고, 그 반대의 경우 상기 평가 설문과 관련된 정보를 폐기하는 평가 설문 제공부;상기 관리자 단말로부터 수신되는 평가 응답의 항목 별로 응답 내역을 분석하여 긍정 단어 및 부정 단어의 출현 빈도를 산출하고, 응답 내역에서 부정 단어의 출현 빈도보다 긍정 단어의 출현 빈도가 큰 경우가 더 많은 경우, 사용자의 상기 평가 대상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감성 요소가 긍정적인 것으로 분석하고, 응답 내역에서 긍정 단어의 출현 빈도보다 부정 단어의 출현 빈도가 큰 경우가 더 많은 경우, 사용자의 상기 평가 대상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감성 요소가 부정적인 것으로 분석하되, 상기 평가 대상 서비스의 항목 별로 응답 내역에서 부정 단어의 출현 빈도 및 긍정 단어의 출현 빈도의 차이가 기 설정된 기준치 이하인 경우, 사용자의 상기 평가 대상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감성 요소 분석을 보류하고, 응답 내역을 분석하여 미리 설정된 감성 요소 평가와 관련된 단어가 출현하는지를 확인하고, 응답 내역에서 미리 설정된 감성 요소 평가와 관련된 단어가 출현하는 경우, 그 전후 단어를 확인하여 사용자의 해당 감성 요소에 대한 의견을 긍정 또는 부정으로 분류하고, 상기 평가 설문을 구성하는 적어도 하나의 항목 중 응답이 입력 되지 않은 항목이 존재하는 경우, 사용자의 상기 평가 대상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감성 요소 또는 사용자의 특정 감성 요소에 대한 긍정 또는 부정 의견의 분석 결과에 따라 응답이 입력 되지 않은 항목의 응답을 미리 설정된 긍정 또는 부정의 예시 응답으로 유추하거나, 사용자의 연령, 성별 및 서비스 지역 중 적어도 하나가 동일한 다른 사용자의 응답을 해당 사용자의 응답으로 유추하며, 상기 평가 설문의 각 항목 별 예상 응답을 긍정 또는 부정으로 분류하여 미리 저장하고, 사용자가 작성한 평가 설문의 응답이 긍정 또는 부정으로 분류되는지를 확인하고, 사용자의 상기 평가 대상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감성 요소 또는 사용자의 특정 감성 요소에 대한 긍정 또는 부정 의견의 분류 결과와 비교하여, 그 일치 여부에 따라 사용자의 응답 타당성 점수를 부여하는 서비스 응답 분석부; 및사용자에 의해 작성된 상기 평가 설문을 평가자에게 제시하되, 상기 서비스 응답 분석부에 의해 응답이 유추된 항목에는 별도의 표식을 하여 제시하고, 상기 서비스 응답 분석부에서의 응답 유추 근거 및 상기 응답 타당성 점수를 함께 제시하는 서비스 품질 관리부;를 포함하는, 도서관 자료 관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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