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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등록일자 | 2004-07-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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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RESEAT |
URL | https://www.reseat.or.kr/portal/cmmn/file/fileDown.do?menuNo=200019&atchFileId=2382b34edc1f454f86109113faa07fae&fileSn=1&bbsId= |
□ 2륜 자동차, 즉 오토바이에 있어서 엔진은 심장부이며, 그 성능에 관심이 크다. 오토바이 엔진은 최소형의 것은 단기통, 배기용량이 250cc 이상에서는 2기통이 많이 사용되어 왔다. 근년 경주용 오토바이가 시판되면서 배기용량이 증가하고, 따라서 기통수도 4기통의 것이 출현하기 시작하였다. 여기의 스포츠 모델 오토바이는 1,300cc급 배기용량의 4기통형이다. 엔진의 냉각방식은 소형에서는 자연공냉식이나 용량이 증가하면서 강제공냉식, 최근에는 수냉식도 있다. 엔진은 2사이클 엔진이 일반적이나, 4사이클 엔진도 있다. 여기의 엔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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