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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국립과학수사연구원 National Forensic Servi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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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국립과학수사연구소 National Instiute Of Scientific Investigation |
등록번호 | TRKO201300021523 |
과제고유번호 | 1315000422 |
DB 구축일자 | 2013-10-05 |
키워드 | 교통사고,항력,유동해석,항력계수,레이놀드 수,상관식Wind-drag,CFD,drag coefficient,Reynolds number,correlation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21523 |
I. 연구개발의 핵심
- 3차원 비정상 전산유동 해석으로 차량 주행 시 항력의 발생기구 및 보행자와 오토바이에 대한 작용기구를 규명함.
- 실례가 보고되고 있는 트랙터-트레일러가 구조적 특성으로 추월과정에서 오토바이등의 주행안전성을 용이하게 파괴할 수 있음을 규명함
- 보행자와 오토바이에 대한 항력실험으로, 항력이 직접적으로 크게 영향을 미치는 영역이 존재함을 규명하였으며, 도로설계 및 차량의 추월조건 (속력 및 간격) 등의 범규검토 시 반영되어야할 가이드라인을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함.
- 항력측정을 통하여,
A three-dimensional unsteady state flow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Fluent program for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to examine the streamlines, the pressure distribution and the drag force to the pedestrian and the motor scooter of the recreational vehicle, the dump truck and the tractor-trailer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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