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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등록일자 | 2022-03-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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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KOSEN-코센리포트 |
DOI | https://doi.org/10.22800/kisti.kosenexpert.2022.936 |
몇 년간 국내에서는 비건(Vegan)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건 식품에 대한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비건은 기존의 채소 위주 식사인 채식주의에 대한 포괄적 개념이면서 확장된 개념이기도 하다. 이에는 대체육 또는 식물성 고기도 포함한다. 이미 외국의 경우 지난 몇십 년부터 꾸준히 성장하여 이제는 독립적인 산업 분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 예로, 글로벌기업인 스타벅스는 식물로 만들어진 비건 햄을 이용한 샌드위치를 2021년 출시하였으며, 미국의 경우는 비욘드 미트와 임파서블 푸드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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