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젤엔진 연료분사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제4차년도)
Development of Fuel Injection System for Diesel Engine (Phase fou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두원정공(주) 부설 기술연구소
연구책임자 박상록
참여연구자 이재천 , 박철종 , 이양로 , 김문석 , 김창수 , 김완근 , 김성수 , 유태신 , 박철민 , 성준경 , 김완 , 박기은 , 윤천한 , 하종석 , 김준혁 , 김신석 , 신명순 , 서대원 , 정지태 , 여희광 , 김명오 , 오근희 , 장규철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87-00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두원정공(주) 부설 기술연구소
등록번호 TRKO200200000666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는 특정연구과제 1-3차에 걸쳐 국산화 개발된 디젤엔진(이하 E/G)용 연료분사 펌프를 기초로 하여 국내 OEM 업체의 신기종 E/G 개발시 해당 E/G에 적합한 연료분사장치를 새로이 개발하여 OEM 신기종 E/G의 양산납품을 실현하였으며 또한 기존 OEM E/C Model의 성능개선시 이에 적합한 연료분사 장치를 개선하여 엔진과 최적 Matching 개발완료후 양산납품을 실현하였다. 또한 동과제 수행시 디젤 E/G과 연료분사 장치와의 Matching시 이에 관련된 process를 확립하여 디젤 E/G성능과 관련된 연료분사장

목차 Contents

  • 제1장 서론...10
  • 제1절 연구개발의 목적...10
  • 제2장 PE형 Pump의 Diesel Engine Noise 개선연구...12
  • 제1절 서론...12
  • 제2절 기초이론...13
  • 2.1 E/G 소음...13
  • 2.2 E/G 소음의 분류...20
  • 2.3 연소소음의 발생원리...24
  • 2.4 분사계가 연소소음에 미치는 영향...36
  • 2.5 내연기관의 연소소음의 음원대책...40
  • 제3절 연료분사 Pump에 의한 소음대책...42
  • 3.1 RLD-K형 Mechcanical Gov.의 Full Load시 분사량 조절기구...42
  • 3.2 Torque Cam에 의한 Full Load Rack 위치...43
  • 제4절 실험결과 및 고찰...44
  • 4.1 E/G 제원 및 실험조건...44
  • 4.2 분사계 비교...45
  • 4.3 E/G 시험결과...50
  • 4.4 고찰...52
  • 4.5 Data...55
  • 제5절 결론...59
  • 제3장 VE형 Pump의 Blue & White Smoke...60
  • 제1절 서론...60
  • 제2절 매연의 구분...60
  • 2.1 백연...60
  • 2.2 청연...61
  • 2.3 흑연...61
  • 제3절 백연, 청연의 발생원인과 그 감소 방안...61
  • 3.1 백연/청연의 발생원인...61
  • 3.2 감소방안...62
  • 3.3 백연 발생과 Cetane가...64
  • 3.4 Diesel E/G의 배출 Gas 대책도...65
  • 3.5 백연의 측정방법...66
  • 제4절 OEM사의 E/G 성능개선 및 실험결과...67
  • 4.1 K사 S형의 E/G 개량...67
  • 4.2 H사 D형의 〃 〃...73
  • 4.3 K사 R형의 〃 개발 Matching...75
  • 4.4 Data...89
  • 4.5 시험조건...91
  • 제5절 결론 및 평가...92
  • 제4장 VE Pump의 부가장치 개발...93
  • 제1절 VE Pump의 부가장치 부착위치...93
  • 제2절 부가장치 개요...94
  • 2.1 Load Timer...94
  • 2.2 Tacho-pick up...96
  • 2.3 F·I·C·D...99
  • 2.4 D·S·D...100
  • 2.5 Dash pot...103
  • 제5장 VE Pump의 기능부품 연구분석...104
  • 제1절 Cam Disk...104
  • 1.1 기능해석...104
  • 1.2 Cam Profile 해석...104
  • 1.3 〃 송유율해석...104
  • 1.4 〃 의 G·I·R...105
  • 1.5 〃 의 Jumping...105
  • 1.6 〃 내구성 해석...106
  • 제2절 Fly Weigh...106
  • 2.1 기능해석...106
  • 2.2 Fly Weigh의 기하학적 해석...106
  • 2.3 〃 원심력 해석...106
  • 제6장 기술자 초청, 연수 및 출장...113
  • 제1절 기술자 초청...113
  • 제2절 해외 연수...114
  • 제3절 〃 출장...114
  • 참고문헌...11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