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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복합재료를 이용한 날개구조의 핵심요소 설계 및 성형제작에 관한 연구(I)
Development on Design and Processing Techniques of Aircraft Wing Structure Using Advanced Composite ( I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홍창선
참여연구자 이인 , 김천곤 , 권진회 , 이인철 , 박지상 , 구교남 , 김승호 , 조맹효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3-06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0200008332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첨단복합재료.항공기날개구조.복합적층원통판넬.좌굴.진동.Advanced Composite Material.AirCragt Wing Structure.Composite Laminated Cylindrical Panel.Buckling.Vibration.

초록

본 연구는 복합재 날개구조의 설계 개발을 위한 설계기준과 설계 인자들을 제시하고 항공기 날개구조의 기본요소인 복합적층 원통판넬의 좌굴 및 진동 특성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복합재 날개구조의 설계 개발과 관련하에서는 복합재료의 항공구조물에의 적용 현황 및 설계 고려사항 등을 검토하고 첨단복합재료의 항공기 구조에의 적용을 위한 응용 단계 및 복합재 날개구조의 설계와 해석방법을 제시하였다. 날개구조의 기본 요소인 복합적층 원통판넬의 좌굴 특성을 규명을 위해서는 임의의 형상을 갖는 쉘구조물의 좌굴해석을 위한 비선형 유한요소 프로그램

목차 Contents

  • 제 1 장 복합재 날개구조의 설계개발 단계...19
  • 제 1 절 연구배경...19
  • 제 2 절 연구내용...21
  • 제 3 절 항공용 복합재료 적용현황...22
  • 제 2 장 복합적층 평판 및 원통판넬의 좌굴...26
  • 제 1 절 서 론...26
  • 1. 연구배경...26
  • 2. 문헌조사...29
  • 3. 연구의 목적 및 범위...32
  • 제 2 절 비선형 유한요소 프로그램 개발...33
  • 1. 응력 및 변형률 텐서...33
  • 2. 가상일의 정리...36
  • 3. 응축 쉘 요소...38
  • 4. 유한요소 방정식...42
  • 5. 수치적분...46
  • 6. 복합적층 판넬의 구성방정식...48
  • 7. 유한요소 프로그램...52
  • 제 3 절 기존 수치결과와의 비교...55
  • 1. 횡집중하중을 받는 원통판넬...55
  • 2. 외압을 받는 원통판넬...57
  • 3. 내압을 받는 원통판넬...60
  • 4. 축하중을 받는 등방성 원통...60
  • 제 4 절 실험...64
  • 1. 시편제작...64
  • 2. 실험장치...64
  • 3. 실험방법...70
  • 제 5 절 결과 및 검토...74
  • 1. 문제설명...74
  • 2. 요소분할...76
  • 3. 섬유각이 좌굴응력에 미치는 영향...78
  • 4. 판넬폭 대 길이의 비가 좌굴응력에 미치는 영향...82
  • 5. 곡률반경이 좌굴응력에 미치는 영향...84
  • 6. 좌굴모우드...86
  • 제 6 절 결론...96
  • 제 3 장 복합적층판의 진동 및 동적 특성...97
  • 제 1 절 서설...97
  • 제 2 절 이론...100
  • 1. 단층의 구성방정식...100
  • 2. 적층판의 구성방정식...102
  • 3. 유한요소식...105
  • 제 3 절 계산결과 및 검토...108
  • 1. 프로그램의 검증...108
  • 2. 적층판의 진동특성...109
  • 제 4 절 동적실험장치의 구성...121
  • 제 5 절 결 론...124
  • 참고문헌...125
  • 부록...13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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